메모의 마법 - 펜 하나로 만드는 가장 쉽고 빠른 성공 습관
마에다 유지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모'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어서 사회 초년생 때부터 평소 메모하는 습관을 들였다.
하지만 되돌아보니 적는다는 행위 즉 메모를 하는 횟수는 많았지만 그에 반해 메모를 제대로 활용한 순간이 많지 않았다는 사실!


일회성으로 소비되는 메모들. 이제는 메모를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제대로 활용해야겠다 하는 생각에 메모 관련 책을 읽기 시작했다.

 

​'펜 하나로 만드는 가장 쉽고 빠른 성공 습관' [메모의 마법]
이 책은 메모를 통해 아이디어와 인생을 바꾼 저자의 이야기와 메모법을 배워볼 수 있는 자기계발서라고 할 수 있다

 

메모 하나로 성공할 수 있다는 말에 100% 확신이 들진 않았지만 [메모의 마법]을 읽고 난 후 분명 색다른 메모의 기술을 습득하게 될 거라는 작은 기대감이 들었다.
책에서 말하는 저자의 메모 기법 중 기억에 남는 기법은 3단계 메모법, 4색 볼펜 활용법, 기호 활용법. 그중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게 3단계 메모법이 아닐까 싶다.

3단계 메모법(사실 - 일반화 - 전용)은 노트에 적은 사실'을 바탕으로 깨달은 점을 응용 가능한 크기로 '일반화' 하고 실제 행동으로 '전용' 하는 3단계를 말한다. 

 

사실 이에 대한 내용을 읽었을 때는 정확하게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기 어려웠는데 다행히도 저자의 예시를 통해 100%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부분을 읽고 나면 여태 작성했던 단순 사실을 기록한 메모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메모를 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책 제목처럼 [메모의 마법]은 메모에 관련된 다양한 활용법과 메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알 수 있는 책.


거기에 더불어 제대로 나 자신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인생과 꿈을 구체화하는 메모법에 대해 배워볼 수 있어 기대 이상의 메모 활용법을 알 수 있었다. 만약 꿈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다면 책 제4장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메모의 기적'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p227
메모는 삶 그 자체다
메모를 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며,
메모를 하면서 자신을 알아가고 인생의 나침반을 찾아가자.
메모를 하면서 꿈을 찾고 열정을 발산하라.
그 열정은 나를 움직이고 타인을 움직이며 결과적으로 인생을,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할 것이다.

 


개개인마다 메모의 목적은 다르겠지만 메모를 하면 다양한 이점이 있다는 사실에는 모두 긍정적인 답변이 있을 거 같다.


메모를 평소에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메모 스타일에 변화를 얻게 될 것이고 메모를 안 하던 사람이라면 메모를 해보고 싶어 손이 근질근질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메모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책을 읽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무엇을 위해 메모를 하는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