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지고 느낄 수 있어야 비로소 존재한다.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는 비물질의 시대지만 우리는 여전히 체감할 수 있는그 무엇을 갈구한다. 특정 대상에 경험 가능한 물성materiality,
을 부여함으로써 손에 잡히는 tangible 매력을 지니게 만드는 힘을 ‘물성매력‘이라고 정의한다.

물성매력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체험에 대한 요구가 커져가는 흐름 속에서,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물성의 매력을 얼마나 구체적이고 실감나게 제공할 수 있느냐가 최근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가 됐기 때문이다. 세상은 빠르게 디지털화하지만, 외부세계와의 감각적인 소통을 위해 체화된 경험을 추구하는 아날로그적 선호는 사라지지않을 것이다. 몸으로 감각하고 싶은 본능과 디지털 가상세계의 효율성이 서로 보폭을 맞추지 못하는 지체를 빚을수록, 물성매력은 그 존재감을 더욱 드러낼 것이다. 지금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도 사물 본연의 감각을 몸으로 느끼고 싶어 한다. 느낌이 살아 춤추게 하라.

우리는 본능적으로 보고, 만지기를 원한다. 물리적인 실체로구현해낼 수 있느냐가 디지털시대의 화두가 된 이유다.

물성화는 무엇을 물성화하고 있느냐에 따라 ① 콘텐츠의 물성화, ②브랜드의 물성화, ③ 기술의 물성화, ④ 조직문화의 물성화로 설명할수 있다.

"일하는 공간을 보면 그 기업을 알 수 있다."

최근 LP가 인테리어 소품이나수집 등 음악 감상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디지털로 음악을 듣는 시대, 물성의힘은 오히려 더 커지고 있다..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 우체국이 배달해드려요!"
우정사업본부는 자녀들이 부모님께 매월 드리는 용돈을 현금으로직접 배달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그냥 계좌이체로 보내면 간편한데, 왜 굳이 집배원이 봉투에 담아 전달해야 할까? 통장에 송금액이 찍히는 것이 아니라(요즘에는 통장도 잘 쓰지 않는다) 부모님이 집배원으로부터 직접 용돈봉투를 받을 때, 직접 찾아뵙지 못하는 자녀의 미안한 마음을 더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있어서만큼은 물성의 힘이 가상보다 더 세다

"지구온난화 시대는 끝났다. 지구는 끓는 시대boiling era로접어들었다." 십 년에 한 번 경험할까 말까 했던 역대급의기상이변과 기후재난을 매년 새로 경험하고 있다. 기후변화의 문제는 언젠가 다가올 수도 있는 미래가 아니라 당장해결해야 할 ‘현존하는 위험‘이다.

그동안 우리는 이상기후를 북극곰이나 태평양의 투발루주민들이나 겪는 ‘남의 일‘, 예외적 현상으로 여기곤 했다.
하지만 물폭탄·찜통더위 같은 용어가 여름마다 반복되는일상어가 되면서, 기후문제는 늘 발생하는 상수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이제 기후감수성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끓는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 과제다.

적자생존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나약한인류가 지구 전체를 호령할 수 있게 된 것은 환경 변화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해냈기 때문이었다. 비즈니스의 영역에서도 마찬가지다. 변화무쌍한 경제 생태계에서 공진화는필수적인 선택이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고 개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서로 경쟁하면서도 과감하게 협력할 수 있는 열린 마인드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누구나 잘하는 게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걸 더 잘하면 돼요"라는 펭수의 말대로, 요즘 직장인들은 위대한 인물을롤모델 삼아 장기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며 조금씩 성취감을 쌓아가고자 한다. 이처럼 지금 도달 가능한 한 가지 목표를 세워실천함으로써, 나다움을 잃지 않는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원포인트업‘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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