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돈의 품격 - 연봉은 오르는데 왜 삶의 질은 그대로인가?
올리비아 멜란.셰리 크리스티 지음, 박수철 옮김 / 솔트앤씨드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부부가 서로 '돈' 문제를 털어놓지 않았을 때의 부작용

- 대화를 하다가 수시로 언성을 높인다.
- 상처 주는 말을 서슴없이 하지만 미안하지 않다.
- 불만이 있지만 속물처럼 보일까 봐 말을 아낀다.
- 그트레스 받다가 상대방 몰래 돈을 더 많이 쓴다.
- 꿈을 이루지 못하고 사는 건 상대방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돈의 품격 속표지에 쓰인 글이다. 아마도 이 다섯줄에 공감한 덕에 이 책을 선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험상, 모두 맞는 얘기였고 공감 이상의 듣고 싶은 이야기, 하고 싶은 말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 했다.

이 책은 심리학 책 답게 '유형테스트'로 책을 시작한다. 내가 구두쇠, 낭비자, 혐오자(돈을 타락으로 여기고 돈을 너무 많이 가지지 않으려고 애쓰는 사람), 기피자(카드대금 정산, 지출 우선순위 결정 등 금전적 과제를 꺼림), 축재자 그리고 염려자 중 어느 유형인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을 보며 내가 '돈'이라는 개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스스로를 돌아보는데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돌이켜보면, 내가 돈을 대하는 태도도 작가의 말처럼 나의 오랜 기억에서부터 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돈을 벌어 모으려는 습성과 아끼려는 습관, 그러다가도 쓸데없는 데 들어가는 낭비, 자격지심 이런 것 모두가 과거의 경험 또는 '난 절대 이렇게는 하지 않을거야' 라는 자극점이 원인이 된거다. 문제는 이런 스스로를 발견한 이후 현재의 경제활동을 위해 과감하게 정리하고 포기하고, 그리고 다시 바르게 계획하는 일이 중요하며 그런 정확한 흐름을 이 책은 돕고 있는 셈이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이 책에 공감하는 것은 속표지에서부터였다.
내 자격지심 때문에 그녀의 모든 '돈얘기'는 자괴감, 모멸감을 느끼게 하는 원인이었다. 이겨내야 할 부분이 아니라 피해야 하는 이야기었다. 많이 힘들고 당혹스럽고 또 늘 그 '돈얘기'의 뒤에 기다리고 있을 '끝'이 두려웠다.
그런데 그런 일련의 공포가 단지 돈을 잘벌게 되면서 없어진 것은 아니다. '대화'에서 오는 이해와 '계획'에서 오는 안도의 힘은 실로 대단했다. 재정상황을 인지시키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아내를, 자식들을 적군이 아닌 아군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경험이었으며 그런 내용들 하나하나가 이 책에 글로 적혀 있는 것이 또한 더 신기하다.

자 이제는 목표설정의 단계이다.
나는 어떤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돈은 인생의 장애물이 아니며, 사랑도 힘도 행복도 자존심도 안전 따위도 아니며,
돈은 단지 내 삶의 몇 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부 수단일 뿐이라는 생각을 늘 하고 인생의 성취감과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돈을 쓸 것이며 더 큰 여정을 위해 다가설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구글의 철학 -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이수형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라는 다소 도발적이고 자극적인 시작을 보인 이 책은 객관적인 눈으로 언론에 나타난 구글의 발언과 행보를 잘 정리해둔 책이다. 


구글은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고객의 말을 귀담아 들으며 단순명료하게 올바른 것을 지속한다. (저가 서버의 사용을 예로 들어)작은 것에서 절약하는 이유가 더 큰 것을 빨리 한꺼번에 많이 취하여 경쟁사를 압도하기 위함이라던지, 작게 지고 크게 이기는 (왠지 도박의 확률을 이야기 하는 듯한) 방법이라던지 구글의 장점 또는 잘한일을 구체화함에 있어 다소 식상함이 보일 수 있겠으나 필자는 간결한 문체로 이런 걱정이 그저 선입견에 지나지 않음을 느끼게 한다.

이 책에는 그렇게 잘 정리된 총 43개의 작은(결코 작지 않은) 이유들이 들어있다. 그리고 이러한 소 명제들이 곧 구글이라는 회사가 가진 철학이고, 이러한 경영철학을 지속적이고 철저하게 실천한 것이 구글이 성공한 비밀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말처럼 쉽지 않고, 현실속의 다양한 문제들 속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구글의 행보를 통해 잘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을 실제 생활속에서 닥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적용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사실 사업을 진행하면서 늘 하게되는 고민 중의 하나가 그거다.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 올바른 것인지, 내가 가고 있는 이 길이 제대로 된 길이 맞는지, 이것이 나의 아집이 아니고 뚝심이라고 불러도 되는 것인지, 타협해야할 국면과 일반적인 합리성을 무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고민 말이다. 책이라는 것이 그런 고민들을 채워줄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일 수는 없다. 또한 남의 경험, 또는 잘된 사람의 경험이 내것이 되기에는 처한 상황이 너무나 다르다. 개별적인 경험들을 따라하다가 내 상황에서 최악의 결단으로 사태가 악화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다. 참 어렵다.

분명한 것은 개개의 경험이나 결정방식이 아닌 철학이라고 하는 대명제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내게 맞는(맞다고 생각 되는) 방향을 정하고 때로는 어려움도 받아들이는 강인함도 기르고 현실속의 성과가 아닌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살아간다면 분명 구글이 그러했듯 우리 사업, 인생도 '진짜 강점'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나의 인생, 내 사업에서의 '철학'에 대해 분명히 할 필요가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를 위한 위로 한마디 - 나에게 전하는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격려
메러디스 개스턴 지음, 신현숙 옮김 / 홍익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보통 책을 읽고 그 책을 소개 하기 위해 나는 나의 이야기를 많이 섞는 편이다. 
이 책은 그러기에는 너무 많은 위로가 되고 너무 많은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올 것 같아 애초에 마음을 닫아야 할 판이다.
이 책은 흔한 명언집일 수도 있고, 한 장 한장 잘라서 벽에 붙여놓고 싶을만큼 아름다운 그림책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책의 미학적 관점에서 표면적인 아름다움에 대해 더 이야기 하고 싶다.

모든 페이지에 담긴 그림들은, 꽃을 연상시킨다.
계절이 계절이다 보니 봄의 화사한 꽃잎 딱 그것 같다.
어떤 그림은 진달래와 같고 어떤 그림은 개나리와 같고 또 어떤 그림은 벚꽃과도 같았다.
미술을 전공하거나 근처에 가본 일도 없지만, 이 그림들의 색체는 과하지 않고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딱, 꼭의 그것이었다.

명언을 읽고, 그 속에 담긴 지혜를 얻는 일을 수없이 해왔을 사람들에게 이 책은 그림 그 자체로 안정과 위로를 가져다 준다.
적어도 나에게 그랬고, 이 책을 읽은 지인들이 그랬다. 그런면에서 작가는 머리를 참 잘 쓴 셈이다.
심지어 한구절한구절 좋은 이야기들도 모두 예쁜 손글씨를 연상케한다.
그것 또한 그림이고 또 아름다워서 눈에 잘 들어온다.
글이 머리로 읽히기 전에 마음으로 먼저 보게 되는 묘한 경험을 하게된다.
(다만 안타까운 부분은 번역글이 딱딱한 글자체여서겠지.
원서에도 이렇게 해당 원문이 '딱딱한' 인쇄체로 다시 쓰여져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럴때는 영어를 더 잘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도로 남는다.)
예쁜책이다.



그래서 위로가 많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요우커 천만 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
전종규.김보람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요우커는 중국인 관광객을 일컫는 말로 흔히 샤오빙(쇼핑)을 목적으로 관광을 하는 중국인을 이야기하며, 그 수는 베이징올림픽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여 그 수는 1억에 달한다. 이책은 책을 읽는 내내, 뭔가 관광사업이든 중국인들을 상대로 매출을 낼 수 있는 뭔가를 시작해야하나 싶을 정도의 강력한 어조로 중국인과 중국 산업, 그리고 중국 자본의 유입에 대해 객관적인 지식들과 구체적 경험들에 대해 도표를 이용하는 등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여행지 주변 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곳곳에서 우리또래 중국인들이 많이 보인다 생각은 했었는데,
경제지형을 '흔든다'라고 표현될만큼의 슈퍼파워를 가진 소비군단이 어떤식의 소비를 하고 있는지 다시 보게 된다. 
아닌게 아니라 책에서도 2014년 자료를 통해 요우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연령대는 20~30대이며 개별여행을 선택하여 처음으로 한국에 입국하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고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런 추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은 어디에서 열릴까? "중국인들의 지갑을 여는 자가 흥한다"는 말처럼 요우커 비지니스 시대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현실에서 천만의 요우커들을 대하는 우리의 모습은 과연 어떻게 바뀔 수 있을지, 단순히 이득을 위한 상대가 아닌 어떻게 하면 같이 어울리고 즐거울 수 있을지 차분히 책을 읽으며 마음정리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람이 운명이다 - 지금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운명을 만든다 좋은 운을 부르는 천지인 天地人 시리즈
김승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읽었던 '운명을 열다'라는 책에서도 사람을 잘 만나는 것을 '개운'의 방법으로 말한바 있다.

이 책은 (적어도 내게는) '운명을 열다'의 연장선상에서 사람을 만나는 방법과 대하는 자세인 처세의 묘수를 통해 운명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책으로 대자연의 섭리 중 인간사의 조화, 즉 세상을 살아가며 사람을 만나 함께하는 동안의 순환을 주역에서 풀이된 내용으로 여러가지 예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살아오면서 사람을 만난다는 것이 내 의지로만 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또한 살수록 그 의지조차 무뎌지지만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늘 느끼게 되는 터라 사실 책의 내용만을 놓고 특별히 새로운 이야기가 없어 뻔한 이야기의 연속이라고 생각되어 질 수도 있다. 
'지지 않을 자리에 서서 이길 수 있는 때를 기다린다'라는 손자의 이야기가 '불행해지지 않을 자리에 서서 좋은 날을 기다린다' 또는 '잃지 않을 자리에 서서 딸 수 있을 때를 기다린다' 그리고 처세의 측면에서 '실패하지 않을 태도를 유지하면서 성공할 날을 기다린다' 까지 해석되는 것이 전혀 거리낌없이 읽혀 지는 것도 아마 그런 이유에서가 아닐까 한다. 다만 그런 뻔한 이야기들 속에서도 늘 읽어서 얻게되는 가르침은 집착에 대한 꺼림과 행동하면서 기다리는 지혜가 아닐까 한다. 또한 열심히 일한 농부는 결실을 의심하지 않는다는 말로도 풀이될 수 있겠다.

스스로 고귀해지고자 하는 마음으로 인격을 수양하고 '먼저 주는 자가 먼저 이긴다'는 주인공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 다 보고 다 듣는 기술 즉 얼굴은 보이되 말은 줄이는 방법으로 좋은 인상을 남기기를 주로 하여 사람을 대하라. 바로 그것이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아닐까 한다.

참고로 이 책에는 주역에서 이야기하는 8가지 인간형에 대한 내용이 눈길을 끈다.
듬직한 사람(산), 침착한 사람(택), 논리적인 사람(화), 내성적인 사람(수), 날카로운 사람(뢰), 바람같은 사람(풍), 온순한 사람(지) 그리고 능동적인 사람(천). 과연 당신은 그리고 당신이 만나는 사람은 어떤 인간형에 속하는지, 그들을 대하는데는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책을 통해 체크해 볼법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 7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