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강 수명 100세 습관 - 오늘부터 시작하는
이가세 미치야 지음, 김현정 옮김 / 지식서가 / 2024년 10월
평점 :
일본 항노화 의료 분야에서 잘 알려진 지은이가 건강하게 나이 드는 방법에 대해 진행한 연구와 그 결과물이 담긴 것이 바로 본 책입니다. 지은이는 노화 속도와 건강 수명을 결정짓는 요인이 유전보다는 생활 습관에 있음을 강조하며,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단순하고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방법들은 무려 100가지나 되는데, 그는 이를 다시 '식사, 운동, 생활 습관, 뇌ㆍ정신 건강, 의료'라는 5가지 주제로 나누었습니다. 100가지 중 필수로 지켜야 할 것은 10가지 정도로, 나머지는 각자의 상황에 맞춰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건강한 삶을 위한 자기 주도적이면서도 유용한 가이드를 제공하려는 지은이의 의도를 잘 보여주는듯합니다.
고혈압, 심장질환, 암 등 여러 질병이 연쇄적으로 발병할 수 있는 ‘메타볼릭 도미노’ 개념을 이야기하며 한 가지 질환을 방치하면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하는데, 이로 인해 건강한 노화를 위한 예방과 꾸준한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됩니다.
본 책은 ‘배부르기 전에 숟가락을 내려놓는다, 하루에 4천 보 이상 걷는다’와 같은 어렵지 않은 실천들이 식사와 운동 습관을 넘어 전반적인 건강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치매 예방이나 자율신경 균형을 유지하는 습관, 그리고 의료적 조언과 같이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까지 다루어 종합적인 예방의학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건강에는 유전보다 생활 습관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메시지는 삶의 선택과 일상의 습관이 앞으로의 건강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줍니다.
지은이가 전해주는 간단하지만 구체적인 습관들을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