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 대학 : 역사 - 어린이가 묻고 석학이 답하다 ㅣ 어린이 대학
이만열.이광희 지음, 이주희 그림 / 창비 / 2017년 7월
평점 :
어린이 대학 [역사]
:: 어린이가 묻고 석학이
답하다
역사학자 이만열
이광희
글, 이주희 그림
창비
역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스트셀러로
조선왕조실록이 등극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잊혀졌던 사실, 일제시대의 군함도에 관한 소설이 출간되고 영화가 상영되면서
'소녀상',
'꽃할머니'로 상징되는 일본 위안부 문제 뿐 아니라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역사적 사실들을 대면하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역사는 어떻게
인식될까요.
이 전까지는
어떻게하면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한번쯤은
아이들은
역사를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이 알고싶은지 들어봐야 하지 않을까요?
그 관점에서 쓰여지고 나온 책이 바로
'어린이
대학'시리즈입니다.
어린이들의 질문에 그 분야의 석학이 답해놓은 것을 정리한 책.
생물, 경제, 물리, 역사 영역의 책이
발간되었는데
그 중에서 먼저 역사편을 보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은 역사에대해 무엇이 궁금할까요?
1위는 역사를 왜
배워야하나요?였습니다.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5,6학년 친구들의 질문 답게 역사를 왜 배우는지에 대한 질문이
가장많았네요.
그래서 이만열 선생님은 역사란 무엇인지, 왜 배워야하는지
답해주십니다.
역사란 과거에 일어난 사건 또는 그에 관한 기록.
오답노트를
작성함으로 이전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것 처럼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지요.
역사는 항상 발전하는
것일까요?
발전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과학기술은 날로 첨단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변화가 인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인가요?
이만열 선생님은 역사의 발전은 '자기 문제를 스스로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나고
사람들끼리 서로 평등해 과정'이라고 이야기 해주십니다.
그림에서
한 눈에 보여주는 것 처럼
자신의 앞날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
왕 혼자였다가
점차 사대부, 관리, 그리고 지금 국민 대다수로 늘어난 것 처럼요.
민주주의의 발전과 그 흐름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겠지요.
역사는 항상 발전하는 방향으로
변하는가.
아이들의 질문에서 얼마나 본질적인 질문들이 나오는지.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정말 던진 질문인가? 하면서 다시 앞부분으로 돌아가서보고,
그 질문에 어렵지않으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주시는 역사학자 선생님의 설명에
나도 한명의 아이처럼 그 설명에 귀기울이게
되더군요.
예전에는 몇몇 인물들의 삶이 역사로 대변되기도
했지만,
개인이 기록한 의미있는 기록도 나중에 역사학자에게 발견된다면
후대에 당시의
역사를 알려주는 귀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사실!
단, 아름다운문장과 글씨로 쓰는 것이
좋겠지요.
꾸밈없이 적는 것은 물론이구요.
이만열 선생님도 1981년부터 지금까지
30여년동안 매일 일기를 쓰고 계신다고 하셔요.
개인의 삶 뿐 아니라 선생님이 살았던 시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서 시작하셨다는 일기.
어쩌면, 후대에는 선생님의 일기가 유명해질지도
모르겠어요.
한국 역사 가운데 궁금했던 질문들, 그리고 역사학자에 대한 궁금함
등
아이들의 질문 - 어른들도 가지고 있었던 질문 들 - 에 성실히 답변해
놓으면서도
아이들이 쉽게 손에 잡을 수 있도록 두껍지 않게 나온
[어린이 대학 :
역사 편]
역사 뿐 아니라 물리, 생물, 경제 등 기초 분야를 다룬 어린이 대학에서는 또 어떤 질문과 본질적인 답을
듣게될지
기대되는 [어린이 대학]시리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