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 1권 : 기초편 - 초등학생 99%가 틀리는 한글 맞춤법 완전 정복 프로젝트 기적의 맞춤법 1
엄은경.권민희 지음 / 길벗스쿨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 1권 기초편 

 

엄은경, 권민희 지음

길벗스쿨

 

예비초등 첫째.

기적의 한글학습을 통해 한글을 익히고 소리나는 대로 글을 적을 수 있으니 한글은 '뗐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가정통신문 작성을 연습하기 시작한 아이의 공책을 보면서

 이제부터가 시작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 선생님이 칠판에 적어주시는것을 보고 그대로 쓰면 되는데

읽고 쓸 줄 안다고 제대로 안보고 기억나는대로 쓴 모양이다.

소리나는 대로 적다보니 받침도, 조사도 잘못썼다.

 

맞춤법을 어떻게 가르쳐주면 좋을까..하던 차에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책을 만났다.

소리와 글자 모양이 달라서 반복되는 실수, 'ㅐ'와 'ㅔ'의 구분 등

우리아이가 실수 하는 부분이 제일 앞에 나와있었다.

아마도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이 부분인것 같았다.

 

초등 저학년, 고학년용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한글을 익히고 빈번히 발생하는 맞춤법을 교정하기 위해서 사용하기에는

예비초등에게도 적합한 교재 같았다.

 

책을 만들 때 맞춤법 오류사례를 모아서 분석하고

오류 빈도가 높은 낱말들을 뽑되, 이를 한글 맞춤법 규정에 맞추어 배열하고 체계화 한 책.

 

특히, 아이들의 연령과 실생활을 고려해서 낱말을 선정하고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 책이라 그런지,

아이는

예문 하나에도 웃고, 자기가 잘 틀리던 문장을 접하고 친근해(!)했다.


단어 모양과 소리를 비교하면서 바르게 쓰는것이 어떤것인지 시각적으로 확인하면서

손으로 쓰는 장.

입으로 실제 소리를 발음해 보면서 평소에 생각하지 않았던 것까지 알게된다.


중간중간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말놀이페이지가 있어서

놀면서 복습도하도록 유도하고 있었다. 


띄어쓰기.

사실, 어른들도 띄어쓰기를 100퍼센트 정확하게 하고 있느냐 물으면 선뜻 그렇다고 대답하기 어렵다.

하지만, 띄어쓰기를 잘못하면 뜻이 달라질 수도 있으니 - 근래에, 띄어쓰기와 관련된 그림책을 접하고는

띄어쓰기에 대한 개념이 생겼다 - 꼭 짚어주고 가야할 부분이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훑어보고는

앞 장으로 다시 돌아가 문제를 풀어보았다.

다시 읽어도 재미있는 도입그림.

맞춤법에 맞지 않게 쓰니, '목'이 아픈것이 '모기'가 아픈것처럼 그려진 그림.

그림을 보고 키득키득 웃으며 문제를 풀었다.


올바른 말에 선긋기도하고, 점선으로 나눠진 칸에 맞춰 글자도 쓰고.

단숨에 1과를 풀었다.

 

실제 자기가 헷갈려하던 단어들을 재미있는 예시문과 함께 접하니

아이는 즐겁게 문제를 풀어간다.

혹시나 문법이라 부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던 엄마의 우려는 눈녹듯 사라진다.

 

한글을 익히고 나서

맞춤법에 맞게 정확하게 쓰는 것을 연습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를 찾고있다면

[기적의 맞춤법 띄어쓰기]를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