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상처 주는 말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언어 습관 기르기 인성교육 보물창고 18
엘리자베스 베르딕 글, 마리카 하인렌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에 상처 주는 말

 

엘리자베스 베르딕 글, 마리카 하인렌 그림, 마술연필 옮김

보물창고

 

 

아이들이 집에서 어울려 노는 모습을 보면,

가끔

이렇게 컸나 싶을 때가 있다.

서로 대화하면서 형에게 이야기하기도하고, 동생에게 부탁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말이다.

하지만, 늘 사이좋게 지내는건 아니다.

한 명은 울고, 한 명은 씩씩거리고 있다.

대게는 '미안해'라는 말과 '괜찮아'라는 말로 해결되는게 보통이지만,

대수롭지않게 툭 내뱉는 말을 한번 짚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싶었다.

 

[마음에 상처 주는 말]

이 그림책은 '말의 중요성'과 어떤 말을 해야 할까

아이들과 이야기해보기에 좋은 책이었다.

24개의 글자로 수 많은 말을 만들어낸다..

짧은 말, 긴 말

소중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말.

새삼 24개의 한글 자모음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이 놀라웠다.

 

매일 사용하는 말.

 

어떤 말을 할지는 너에게 달려 있어.

너는 무슨 말을 할지 스스로 고를 수 있어.

 

친구를 도와주는 말 -"나랑 같이 쓸래?", "이번엔 네가 쓸 차례야." 등 -

친구에게 상처주는 말 - "너랑 같이 놀기 싫어.","저리 가 버려!" 등 -

구체적인 상황이 그림과 말로 제시되어 있어서

말을 하거나 들었을때 드는 기분을 바로 이야기하기 좋았다.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아이들도 알고 있었다.

다만, 어색하거나 익숙하지 않아서 표현하지 못했을 뿐.

 

"내가 그런 말을 하면 안 되는 거였어."

"나도 진심이 아니었어."

"미안해"

 

어른들도 이런 대화로 풀 수 있는 문제를,

이 한마디를 못해서 관계를 풀지못하고 있는지.

 

말을 가려쓸 줄 아는 지혜.

그리고, 남에게 상처주는 말은 하지 않는 선택.

 

구체적인 그림과 대화로

아이들과 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