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표류
이나이즈미 렌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직업표류

 

이나이즈미 렌 지음,  이수미 옮김

샘터

일본의 취업빙하기, 청년 생존 보고서

실제

일본 청년들의 이직경험을

몇년에 걸친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소설형식의 책을 주로 접했던 내게

가명이기는 했지만,

다큐멘터리처럼 실제 이야기를 작가가 인터뷰하여 구성한 이책은

책 한권으로 여덟명의, 어쩌면 시대를 대표하는 청년들의

구직과 이직의 현실을

담담하게 들여볼 수 있는 좋은 통로가 되었다.

일본의 거품경제가 드러나고,

제공되는 일자리보다 ​일자리를 구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이른바 취업빙하기, 로스트제너레이션 세대의 이야기.

작가의 이 전 책에서는

왜 일하지 않고, 일할 수 없는지 프리터나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 취업활동에 적극적이지 않은  젊은이 등에 관한 글을 썼다면,

이번에는 그 반대에서

'좋은 대학에서 좋은 취직'을 쟁취하고 기업조직에서 20대를 마감하는 젊은이들의

'이직'을 주제로 삼은 것이었다.

시대가 바뀌었다.

연공서열이 중시되고, 열심히 노력하면 이뤄진다는 꿈은

지금 현실과 괴리가 있어보인다.

가까스로 취직을 해도 자기 후임자가 들어오지 않아

말단직원으로 계속 이어지는 시간들.

기업을 위해 개인이 희생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끼던 세대에서

이제는 철저히 개인화 되어가는 기업의 모습.

비단, 일본만의 모습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대를 떠나, '성숙해져간다'고 생각되는 질문들도 있었다.

'내가 하고 싶은일'에만 집착하는​ 모습이 아니라

사회에 어떤식으로 기여할 것인가?

사회는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의식하든 하지 않든​ ' 일한다는 것'이 지니는 또 하나의 의미를 알아가는 시간들.

조직속에서 무엇을 원하고, 어떤 꿈과 목표를 가져야 하는지

직업을 갖기 이전 학생시절에 가져야 했던 질문들이라는 ​깨달음도.

일에 대한 희망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도.​

평생직장은 없다고 한다..

이젠 평생 배우는 시대라고 한다.

그 모습을 반영하듯, 책에 나오는 인물들이

직장을 두고, 삶을 두고 고민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이직'의 모습은

그만큼 떨리지만

자기 결정에 책임을 지고나아가는

자신의 인생에 대한 열정으로 보인다.

직업 전선에 뛰어드려는 젊은이 들에게,

그리고

지금 이대로는 아니다..생각하는 직장인들에게

선배, 동료의 이야기를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