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세계경제를 설명하는 대표 키워드 중 하나로 꼽히는 변곡점부터 시작해, ESG경영, 미국 보호무역 정책, AI 플래토노믹스 등 경제 관련 시사 개념어 상식은 10대 뿐 아니라 오늘의 경제를 이야기할 때 어른들도 알아야 할 용어가 등장했다. 낯설고 생소한 용어를 접하면서 나도 이 분야는 잘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체감하면서 새롭게 익혀나갔다.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선이 있었던 올 해, 관련 이슈를 정리해 둔 정치와 사고력 시사어 등등 시사 개념어 부분을 읽으면 2025년 한 해동안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정리할수 있겠다 싶었다.
중간 중간에 新 7대 불가사의, 세계 주요 자여ㆍ 불가사의, 한국의 세계문화 유산 등 상식페이지가 담겨있기도 했다.
이 책은 방대한 시사 개념어 사전! 한번에 내용을 다 기억하기란 쉽지않다.
그래서 우선, 하늘 색 종이로 최근 시사에 관련한 다양한 개념어들을 읽어보고 책을 순서대로 정독하는 것 보다 시사나 개념이 궁금한 것 위주로 찾아보거나(맨 뒷장에 찾아보기가 정리되어 있다) 책을 훑어보며 하나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어휘력 부문에 있는 사자성어는 계속보면서 기억해두고 말이다.
한 해를 정리하며 또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할 준비를 하는 12월, 방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시사, 교과,상식 관련 개념어를 확장시켜줄 책으로 《10대를 위한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개정판)》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