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 교사가 만든 역사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 - 뤼튼, 자작자작, 클리포 AI,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캔바 AI, VS코드, 패들렛, 수노 AI, 레오나르도 AI, 중·고등학교 역사/한국사·세계사 수업, 지도안 초안 작성, 수업·상담 기록 관리, 설문조사 관리 ㅣ 찐 실전 시리즈 13
김동은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역사 교사가 만든 역사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 GPT
에듀테크 교사 연구회 역사팀 (김동은, 이현웅, 정태형)지음
(주) 광문각출판미디어
생성형 AI 제미나이 3이 이제 한글파일까지 해독하고 정보를 생성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처음 AI가 등장하고 우려하던 모습과 달리, 지금 우리 사회는 인공지능 활용을 가속화 하며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하느냐가 이 후의 성패를 좌우하는 듯 보인다.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AI를 활용해 에듀테크 수업하느냐 마느냐의 차원이 아니라, 이 도구를 사용해 교과의 수업 목표를 도울 것인가의 고민으로 넘어가고 있다.
역사 교사가 만든 역사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책을 펼쳐본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직접 역사를 가르치고 있지는 않지만, 같은 사회과 안에서 에듀테크를 조금씩 도입하는 과정 가운데, 먼저 생성형 AI를 수업에 활용한 선생님의 고민과 노하우를 전해 듣고 싶었다.
책은, 왜 생성형 AI를 교육에 접목해야 할까의 고민에서 부터, 역사 수업 자체의 고민과 함께 AI 활용을 위한 윤리교육(연령에 따라 보호자 동의가 필요함. 교차검증, 비판적 사고 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과 교사가 역사 수업에 활용한 구체적인 AI의 실제까지 담아내고 있었다.
주요 플랫폼 소개부터 프롬프트(인간이 AI에게 내리는 명령어)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수업의 실제에서 활용하는 법을 지도안과 함께 활동지, 상세 설명이 함께 나와있어서 그대로 따라 해봄직하게 되어있었다. (활동지 파일을 받아보았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정말, QR코드로 5.18민주화운동 AI활용 탐구기반 활동지를 공유해주셨다!(동은쌤 블로그) 수업 공유가 쉽지 않은일인데,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 AI중에서도 각 수업에 더 맞춤인 도구가 무엇인지 장점을 알려주고 있어서 시행착오를 줄이며 여러 도구를 비교해볼 수 있게 해주어서 더 좋았다.
교사가 에듀테크를 이용해 주어진 자료를 어떻게 잘 설명하느냐 보다, 아이들의 엉뚱한 질문에도 귀를 기울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당시 사료를 번역하며 꼬마 역사가가 되어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도 인상적이었다. (구글 AI스튜디오 활용)
AI를 활용해 글을 쓰고, 사료 원문을 분석해서 해석하고, 역사 챗봇도 만들고, 영상관도 제작하는 것. 또 내러티브 기반 역사수업에서 AI로 만든 그림을 활용하며 역사적 인물과 가상 인터뷰, 역사 드라마, 방탈출게임, 시민혁명 노래 만들기까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활용가능한 수업을 실질적으로 보여주고 있어서 도전이 되었다.
수업 뿐 아니라 수업관련 행정업무를 AI로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까지.
이 책은 학기중에 바로 보고 활용해도 좋지만, AI 종류가 이렇게 많았나 부터 놀라는 나 같은 이는 시간을 두고 천천히 실습할 수 있는 방학때가 읽기 적기인듯하다.
에듀테크를 바로 수업에 들이진 않아도 이 시대의 방향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흐름을 읽으며 이 시대속에서 살고 있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서 교과 목표에 맞는 수업방식을 고민하는 선생님들에게 유용한 참고서적이 될 책 《역사 교사가 만든 역사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