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영문법 그래머콘 - 한눈에 그림으로 쏙쏙 이해되는
한송이 지음 / 성안당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주얼 영문법 그래머콘

한눈에 그림으로 쏙쏙 이해되는


글, 그림 한송이

(주)도서출판 성안당 



영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는 아이들에게 영문법은 영어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통로다. 그런데 현실은 영문법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부터 발목이 잡힌다. 분사, 3인칭 단수... 일본식 한자어에다 우리말과 다른 체계를 지칭하는 말에서부터 삐걱거린다. 영문법이 필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 좀 더 현실적으로는 중학교에서는 영문법이 시험에서도 나오니! -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배우는 법은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한, 엄마이자 선생님이 계셨다. 저학년도, 영포자도, 할아버지도 이해할 수있는 방법을 고민한 저자는 언어 논리를 말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규칙을 그림으로 이해하도록 만든 것! 그 결과물로 나온 것이 바로 비주얼 씽킹을 이용해 이미지로 만든 이 책이다.


영어의 품사는 8가지이지만, 동사를 3부분으로 세분화해서 - 자동사, 타동사, 조동사 - 10품사로 구분해 모양을 만들어 설명한다.

영문법을 지칭하는 용어가 영문법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에게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결국 익숙해져야하는 단어이기에 조금 더 친근한 그림과 해설을 통해 익히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친구와 친해지면서 이름을 기억하듯이 말이다.


영문법을 바로 외우기 전에 영문법에 녹아있는 원어민의 생각을 들여다보며 그것을 이해하려는 글이 먼저 나와있었다. 언어는 그 나라 사람들의 사고와 삶을 담아내고 있다는 것을 왜 학창시절에는 생각지 못했을까. 조금만 생각해보면, 그들의 말을 배우는 것은 그들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걸 떠올렸을텐데. 아무튼, 영어는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 주인공 뒤에는 가장 중요한 동사가 나온다는 것, 셀 수 있는지 없는지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 등 - 나온다는 것을 그림과 함께 입말로 적혀있어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처음엔, 아무리 쉽게 설명한 문법책이라도 문법은 어렵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복잡해 보였던 영어 품사 기호들과 문장기차를 도식화한 그래머콘(그래머 아이콘)을 보면서 점차 익숙해지고 재미있어하는 나를 보게 되었다. 색깔까지 가미되니 더 눈에 쏙쏙 들어오는 느낌! 특히 시제부분이 그랬다. 시계아이콘과 샾이 붙은 개수, iu가 있는 누구를 생각하며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도 기발했고, 현재형이 지금 이 순간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는 것, 지금 이순간의 일은 현재 진행을 써야한다는 등 강의를 듣고 있는 것처럼 생생히 들려오는(!)입말해설이 머리속에 쏙쏙 들어왔다. 예전 기억 속, 어렵게만 느껴져서 주춤했던 동사의 변신이야기부분(to 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과거분사)도 그래머콘과 함께라면 해보자 싶은 용기가 생겼고, 관계대명사, 가정법까지 총 15개의 챕터를 지나면 어느새 영문법, 해 볼 만 하다는 생각을 하게 될 거다!


영문법 용어에 익숙한 이들은 혼자 읽으며 순서대로 영문법을 하나하나 이해하면 좋을 것 같고- 각 챕터 마지막에는 퀴즈도 나와있어서 스스로 이해정도를 파악하기에도 좋았다 -, 처음 영문법을 접하는 아이에게는 엄마나 지도하는 분이 먼저 이 책을 보고 이해한 것을 토대로 아이에게 그래머콘을 그려가며 알려주기에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줄 책 《비주얼 영문법 그래머콘》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