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어두운 밤, 가장 밝은 낮 - 부활절기에 함께하는 가정예배서
마티 마쵸스키 지음, 필 쇼어 그림, 윤주란 옮김 / 홈앤에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어두운 밤 가장 밝은 낮

부활절기에 함께하는 가정 예배서


마티 마쵸스키 글, 윤주란 옮김

홈앤에듀

기독교에서 가장 큰 절기라고 하면 아마 성탄절과 부활절일테다. 하나님이 성육신하신 성탄절 크리스마스, 그리고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심을 보이시고 죄인을 대신해 구원하심을 나타내 보이신 부활절사건. 이 부활을 맞기 전 사순절기간을 보내며 (부활절을 앞 두고 주일을 뺀 40일을 4번의 순(10) 기간이라고 해서 사순절이라고 한다), 부활절을 아이들과 함께 준비하기에 좋은 책을 만났다. 책 앞 뒤, 양 쪽 면이 다 표지인 독특한 책 《가장 어두운 밤 가장 밝은 낮》이다.


먼저, 《가장 어두운 밤》 표지를 앞에두고 펼쳐보았다. 제목에서부터 짐작하듯,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들어오시는 것을 시작으로 (종려주일) 십자가에 달리시는 주간 - 고난주간-에 매일 하나의 이야기를 읽고 생각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당장 내일이 종려주일! 1일을 주일, 2일 월...이렇게 6일 십자가이야기를 십자가에 못박히신 성금요일에 읽고, 토요일에 7번째 무덤 이야기까지 읽으면 되겠다!)

첫 번째 이야기는 승리의 입성, 관련 성경구절이 제목 아래 적혀있었고 예수님이 유월절을 맞이하기 위해 예루살렘성으로 들어오시는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예수님이 한 번도 다른 사람을 태운 적이 없는 나귀를 ,"주가 쓰시겠다"하는 말에 순종한 주인이 내어준 나귀에 타시고 들어오는 그림과 함께, 구약의 말씀이 그대로 이뤄지는 것 또한 보여주신 사건.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라는 말이 "야호! 우리 왕이 오셨다!"라는 말이라는 것을, 이야기를 함께 듣는 아이들도 쉽게 이해하게 되어 있는 풀이가 좋았다. 글밥이 책자에 빼곡히 적혀있어서 양이 많아보이기도 하지만, 하루 읽을 분량이 두 장밖에 되지 않기에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어른들이 들려주면 적당하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또한, 아래에 이 내용과 관련된 질문과 답이 적혀있어서, 이 글을 읽는 이들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것도 좋았다. 하브루타식으로 구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렇게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고난주간 묵상을 매일 지나면 새로운 주가 시작되는 일요일(주일)에는 예수님의 부활이야기가 시작된다.

바로, 책 뒷면에 새롭게 시작되는 표지 《가장 밝은 낮》이다!


첫 번째 이야기 굴러간 돌을 시작으로, 예수님의 부활과 그것을 목격한 제자들의 이야기, 그리고 제자들을 다시 모으시고 사명을 주시고 승천하시며 성령을 보내주신 오순절 이야기까지, 단지 부활절에 누리는 기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부활사건이 성령님이 오셔서 지금 우리와 함께 하시며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는 것 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부활절이 달걀을 나눠주고 먹는 연례 행사로만 그치지 않도록,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아이들과 함께 묵상하고 믿음으로 지금 나의 삶의 자리에까지 연결시킬 수 있게 돕는 그림책. 한 권으로 십자가와 부활, 오순절 성령강림까지 다 담고 있는 《가장 어두운 밤 가장 밝은 낮》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