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네의 일기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20
안네 프랑크 지음, 원유미 그림,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네의 일기

안네 프랑크 지음, 최지현 옮김

보물창고



일기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지만, 역사가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란 사실을 생각하면 이 기록처럼 변화 가운데서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과 상황을 잘 기술해 놓은게 또 있을까싶다. 공개된 일기, '필독'이라고 하는 일기 중엔 고학년 아이들 또래가 쓴 ㅡ 정말 십대가 쓴 건가 싶을 정도로 놀라운 ㅡ 《안네의 일기》가 있다.

이번에 보물창고에서 나온 《안네의 일기》는 진짜 안네가 '키티'라고 이름붙인 일기장처럼 붉은 체크무늬 바탕의 표지에 가운데 안네의 모습을 그림으로 담은 책으로 나왔다.


학교 친구들과의 일상이 신나고 설렘으로 가득해야할 십대. 열두 살 생일선물로 받은 일기장에 기록된 그녀의 일상을 기록으로 만날 수 있었다. 열살을 갓 넘은 네덜란드에 사는 소녀에게 유대인이라서 받는 차별은, 그래도 처음엔 다소 불편한 정도였다. 차와 자전거를 탈 수 없고, 물건을 살 수 있는 시간도 정해진 삶. 히틀러의 반유대 정책 때문에 이것 저것이 금지되었지만,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생활. 좋아하는 친구가 있고, 진급 교사회의가 있고, 함께 걸을 수 있는 이가 있던 평범한 일상이 어느날 도착한 호출통지서와 함께 달라진다. '은신처'로 옮겨 숨어지내는 삶. 발각되면 총살이라니. 전쟁이야기가 얼마나 일상이야기로 나누었기에 소녀의 일기장에 게슈타포에게 끌려간 유대인들의 이야기가 상세히 적혀있을까. 하지만, 전쟁 가운데 숨어지내는 삶을 적은 글이라서 음울하고 슬픈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 또래 아이들이 부모님과 또는 이웃과 가질 법한 함께 지낸 이들과의 일상 이야기와 더불어 안네가 생각하고 느낀 이야기들이 담겨있어서 지루하게 읽히지 않는다. 오히려, 먼 곳에 사는 친구의 일상을 듣는 것 처럼 그렇게 궁금하고 귀를 기울이게된다.

전쟁 가운데 겪은 이야기인 동시에 은신처에서 밖에 나가지 못하고 가족이 아닌 다른 이들과 좁은 공간에서 서로 부대끼며 살아야 하는 일상에 관한 부분이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여덟 사람이 살고 있는 이 은신처는 검은 비구름에 둘러싸인 파란 하늘 조각에 불과한 것 같다'는 표현처럼, 감수성 풍부한 십대 소녀의 시선과 감성으로 자기에게 마주한 현실을 써내려간 글.

"검은 구름이 물러나 우리 앞에 길이 열리게 해 주세요!"

안네의 일기는 약 3년간의 내용으로 마쳐진다. 그리고 1944년 은신처가 게슈타포에 의해 발견되어 아우슈비츠 수용소로 압송, 이듬해 15살이 되던 해, 장티푸스와 언니의 죽음으로 인한 충격으로 생을 마감한다.

안네라는 작은 소녀를 통해 우리에게 전해진 제2차 세계대전, 유대인 차별과 학살 속의 이야기. 세계기록유산으로 65개 언어로 번역되어 오늘도 그날의 모습을 이야기하는 책 《안네의 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