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등 필독 신문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 이현주 지음

체인지업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우리 중등 학생들을 향한 요구사항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는 '현실도 모르는데 비판적으로 사고하라고?'라며, 뜬구름 잡는 이야기로 들릴 지도 모른다.

문제를 너무 어렵지 않게 한 장 내외로 풀어내면서, 지금 논의되고 있는 이슈들은 무엇인지 교육, 문화, 사회, 과학, 환경, 경제 각 영역별로 정리해 한 권으로 볼 수 있는 책을 만났다. 《중등 필독 신문》. 부제로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라고 되어있다. '필독'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와 함께,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한다는 말이, 어서 책을 펴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게끔한다.



흥미로운 주제, 문제상황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각 주제와 관련된 제목과 한 눈에 들어오는 한 컷 그림, 분석문을 읽다보면 이것이 무엇때문에 이슈가 되었는지, 또 의견이 나뉘어지는 부분은 어디인지, 어떤 주장을 펼치고 있는지 알게된다. 



분석문에 이어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는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여러 조언들을 더하여주고 있었다.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는 것,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 나의 경험과 진로와 관련해서 생각해 보는 것 등 이슈와 나의 현재상황과 연결해서 생각하고 더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었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력 up'에서는 앞의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보고, 이슈에 관한 나의 입장을 생각하며 대안이나 실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는 방식의 질문을 던지고 있었다.


앞 뒤 상황을 모른채 읽으면 장황한 글로 주눅들게 하는 신문이 아니라, '교복은 꼭 입어야 하는 걸까?', '게임을 무조건 하지 말라고?', '너도나도 인플루언서', '악플도 표현의 자유일까?', 'AI판사가 판결해 드립니다.' 등등 학생들의 이목을 끄는 주제들과 시대 상황을 반영한 주제들을 짧은 글을 통해 파악하게 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생각하게 해주는 책 《중등 필독 신문》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