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있을 총선에 모르는 번화로 전화나 문자가 오곤합니다. 여론조사 때문이지요. 이 여론조사 결과는 어떻게 봐야할까에 대한 이야기도 볼 수 있습니다. 여론조사 너머의 것도 볼 수 있어야 함도 들려주고요.
스마트폰으로 포털사이트에 들어가면 추천광고가 매번 비슷하게 나오는것 같다고 느낀적 없나요? 추천시스템은 사용자의 과거 구매, 검색 기록, 평가, 좋아요 데이터를 분석해 유사한 취향의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그로 인해 비슷한 입장에만 갇혀버리는 현상을 필터 버블(filter Bubble)이라고 하는 것, 그리고 이 같은 현상을 확증 편향이라는 것도 보게 되었어요. 현명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시청 내역을 리셋하거나 다양한 매체에서 정보얻기, 비판적 사고와 질문을 던지라는 조언도 귀담아 보았습니다.
실제 우리가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데이터를 깊이 보고 오해에서 벗어나는 능력을 기르는 것 부터, 데이터 리터리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실제 설문지를 만들고 나온 데이터를 가지고 코답(CODAP)으로 분석하고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윤리와 책임까지 다룬 책. 《최소한의 데이터 리터러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