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감정 노트 - 쓰다 보면 마음이 단단해지는
윤닥 지음 / 와이디북스(YD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0일 감정 노트

쓰다 보면 마음이 단단해지는

윤닥(윤동욱)지음

YD BOOKS


 

얼마 전, 정신병동 안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속에서 의사가 환자에게 자서전을 써보라는 처방을 내리는 것을 보았다. 그 때 자신의 감정이 어떠했는지, 자신이 쓴 글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따라 스스로를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일기를 쓴다는 것도 같은 의미이겠지. 어릴 때는 숙제 때문이라도 일기를 썼었는데, 어른이 되어서는 강제하는 상황이 없으니 일기를 쓰는 것도 피곤하다는 이유로 점차 멀어졌다. 마음이 단단해지는 《90일 감정 노트》가 있다면, 노트가 있으니 쓰기 습관을 가질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책을 펼치게 되었다.

 

"이번 주 기분은 어떠셨어요?"

아이에게 그 날 그 날의 기분을 물을 때 비슷한 대답을 내놓는것을 보고, 감정을 표현하는 말을 알려줘야 겠다 생각했는데, 정작 같은 질문을 받고 나의 감정을 설명하자니 말문이 막힌다. 이런 상황이 나만의 것은 아닌지, 책에서는 감정을 알아야 하는 이유부터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감정을 기록하는 법을 알려준다.

감정 조절은 내 부정적인 감정을 잘 푸는것이라 생각했는데, 잘 참거나 억누르는 것도 분출하여 표현하는 것도 아닌, 외부나 내부의 자극과 반응 사이에서 왜곡된 생각을 줄이는 과정이라는 것도 새롭게 알게되었다.


 

학자들이 분류했던 감정들 중 확연히 구별되는 18개의 감정ㅡ 기쁨, 공포, 놀람, 슬픔, 혐오, 분노, 기대, 평온, 불안, 걱정, 지루함, 짜증, 호기심, 사랑, 좌절, 질투, 실망, 후회ㅡ을 중심으로 하루동안 내 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도록 기록을 도와주는 것이 이 노트였다.

책 제목처럼, 사실 앞에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부분보다 2/3정도는 감정을 기록하는 페이지가 차지하고 있었다.

책 속에 같이 들어있는 감정 스티커를 붙이며 한 달의 기분을 기록으로 남겨보고, 일주일간의 날씨 기분 건강상태를 남기고, 하루하루 기분노트, 할 일 적기 란까지, 다이어리를 꼼꼼하게 적는 기분이었다. 평소와 다른 것은, 일정만 빼곡히 적는 것에서 나의 감정은 물론 건강상태까지 체크한다는 것.

감정을 떠올리고, 적고, 분석하고 다르게 생각하기, 그리고 나를 위로 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ㅡ운동, 독서, 호흡, 스트레스 목록 적기, 문제해결하기ㅡ을 할 수 있도록 90일간 좋은 습관이 정착되게 도와주는 책.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나의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하는 《90일 감정 노트》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