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 고대~중세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정헌경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 분과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 꼭지 초등세계사1 고대~중세

글 정헌경, 그림 뭉선생 윤효식, 감수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 분과

주니어김영사


 

《하루 한꼭지 '초등'세계사》 라 읽고, 초등과 중등 모두를 위한 책으로 활용한다!

중학교 2학년에는 세계사가 본격적으로 나온다는 것, 아이가 새 교과서를 가지고 오면서 중학교 역사 교과서를 보게 되면서 알게되었다. 초등학교 고학년에 처음 한국사를 교과서로 배울 때 미리 한국역사에 관한 다양한 책을 접하게 해주어서 마음의 장벽을 낮추었던것 처럼 세계사도 방학때 미리 접하게 해주고 싶었다. 보여주고 싶은 책들은 많았지만 책이 두껍거나 호흡이 긴 시리즈책이라는 것에 미리 겁먹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 때 즈음, 《하루 한 꼭지 초등세계사》를 만나게되었다. 세계사 전체를 200개의 주제(꼭지)로 정리한 총3권의 책. 초등생을 대상으로 만든 책이기에 흥미롭게 진행할 것이고, 부담없이 접근하기에 좋을 것 같았다.또 전국역사모임 세계사 분과 선생님들의 감수라는 말에 내용도 얕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중학교 역사1 교과서와 함께 비교하면서 살펴보았다.

두 권의 책을 펼쳐보고 우선은 교과서 구성의 느낌이 흡사해서 놀랐다. 수업시간에 놓치지 말고 보아야 할 것이 바로 그 시간 배울 내용의 제목과 학습목표라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 교과서에서 소제목과 학습목표가 맨 처음 제시되고 그에 맞는 사진자료와 줄글이 나오는 것 처럼 같은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우리가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과 같은 유형으로 연습하는 것은 실제 시험에 잘 적응하고 준비하기 위함이라면, 이 책은 교과서를 만나기 전에 낯설지 않게 하기에는 안성맞춤인듯 했다.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기에 활자가 조금 더 크고, 무엇보다도 주요 핵심 낱말색을 달리해서 어떤 낱말을 위주로 보아야 하며 낱말 체크를 통한 설명, 해시태그(#)로 요즘 아이들의 감각에 맞춰 주요 내용을 제시한 것도 돋보였다. 그래도 가장먼저 시선을 끈 것은 4컷만화! 책 전반을 이끌고가는 세계사 여행을 하는 '간식단'이 등장하는 4컷만화가 한 주제를 두 쪽 분량의 내용으로 풀어놓은 글을 읽는 촉매제로 작용했다. 말하는 듯 쓰여진 구어체가 책을 더 읽기 쉽게 했다.


 

역사부도 교과서에 나온 풍부한 사진자료와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많은 사진 자료와 설명도 마음에 들었다.

한 단원이 마무리 될 때마다 나오는 정리부분도 읽으면서 자연스레 복습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었다.

역사를 접할 때 아무래도 낯선 용어에 익숙해지는 것이 관건인데, 초등세계사책이기에 그 부분을 쏙쏙퀴즈나 암호퀴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게 익히게 한 것도 좋았다.

 

배운것을 얼마나 기억하고 적용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세계사 퀴즈왕'!

간단한 4지선다형 문제를 통해서 시험 유형도 익숙해 질 수 있다면 일석이조이지 않을까.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1권은 고대~중세에 관한 내용으로 총 70개의 주제가 수록되어 있었다. 중간중간에 '간식단의 세계여행'에서는 그리스 신화 속 올림포스12신, 클레오파트라, 서유기 등 세계사 흐름과 연관되어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이야기도 들어있었다. 손오공과 그 일행이 서역으로 가는 이야기를 흥미있게 보고 있는 초등 아이. 이 책은 차례로 보면 연대순, 지역별 역사를 보기에도 좋고 (한국사 연대표도 그려져있어서 같이 보기에도 좋았다) 관심있는 부분을 따로 보기에도 좋았다.

지금 이 책은 우리집 식탁에 올려져 있다. 교과서와 비슷하지만 식탁 한 켠에 올려두고 읽고 싶을 때 마다 한 꼭지씩 읽기 좋은 책. (그러다가 주제 몇개를 술술 읽어가는 흐뭇한 모습도 보여준다~) 무엇보다 중등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말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세계사를 접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초등 세계사책으로는 물론 중등 세계사 입문으로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세계사 책 《하루 한꼭지 초등세계사》 1권. 이어서 나올 2,3권도 보며 세계사 전체를 훑어보고 싶은 시리즈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