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 - 빛을 조각한 예술가, 이사무 노구치 지양어린이의 세계 명작 그림책 84
에밀리 휴즈 지음, 윤지원 옮김 / 지양어린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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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_빛을 조각한 예술가, 이사무 노구치

에밀리 휴즈 지음, 윤지원 옮김

지양어린이


 

이사무 노구치란 이름이 낯설었다. 그런데, 표지에 있는 조명은 어딘지 익숙한 느낌이 들었다. 일본 예술가에 대한 이야기인가 싶었는데 첫 장 부터 예상을 깨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미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전시회에 참여해 달라는 전화 요청을 거절하는 모습으로 말이다. 이름만 보면 일본인인데, 아니었던가?


 

미국인이자 일본인인 예술가 이사무 노구치.

 

달팽이가 된 느낌. 스스로를 달팽이라고 부른 이사무.

이곳도 저곳도 온전히 속하지 못한 채 자신의 껍질 속에 들어가 스스로를 보호하는 달팽이처럼, 이사무는 자신의 껍질 속에서 살았다. 하지만 멈춰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전투를 치르듯 단단한 돌을 쪼개고 깎고 다듬으며 영원히 살아남을 수 있는 강한 돌 '대지의 뼈'를 만들고, 섬세한 도자기를 빚으며 놀라운 조각품들을 만들었다.


 

2차세계대전 속에서 서로가 적이었던 미국과 일본인데, 태생적으로 그 두 곳에 속하면서도 속하지 못했던 이사무. 경계인이라 스스로 생각했던 그는 예술가로서 조각을 만들 때만큼은 자신을 찾을 수 있었다.

안에서 이미 빛을 품고 있는 아카리(대나무 살에 종이를 붙여 만든 일본 조명등)이 이사무의 눈에 들어오고, 뽕나무 종이와 대나무로 만든 접이식 조명기구 아카리를 디자인하며 아키리와 자신의 삶을 겹쳐보게된다. 달팽이 껍질 속에서 다시 나선 밖으로 걸어나온 이사무. 아카리에서 나온 빛처럼, 그 빛 자체로 존재의 의미를 밝히듯 이제 이사무는 더이상 숨지않는다.

책 처음에, 걸려온 전화로 거절했던 전시회 참여를 참가하겠다는 결정으로 바꾸고 그는 아카리, 빛으로 가득한 방을 전시한다. 달팽이모양의 작은 미끄럼틀(슬라이드 만드라,1986년 베니스 비엔날레 출품(미국관))과 함께 말이다!

이 책은 이사무 라는 예술가를 알게 해 준 책이자, 국적이 다른 부모를 둔 경계인으로서의 삶의 고뇌를 평생 가지고 있어야했던 이가 예술가로서의 새로운 정체성으로 자신을 살았던 이야기로 읽혔다. 그 결과로 나온 것이 수많은 조각들과 '아카리'라는 것. 이사무에게 뿐 아니라 독자에게도, 너무도 친숙한 '빛'이 위로가 되고 또한 아름다움으로 느끼게해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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