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힐링 컬러링북 : 꽃에 물들다 - 마음에 색을 입히는 명상의 시간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
베이직콘텐츠랩 지음, 김현경 그림 / 베이직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 : 꽃에 물들다

마음에 색을 입히는 명상의 시간

김현경 그림

베이직북스​​


 

어르신들의 여가시간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시니어의 96.6%가 TV시청으로 보낸다는 프롤로그의 글을 보고, 돌아가신 할머니의 모습이 떠올랐다. 특별한 외출 없이 집에 계실 때면 늘 켜두었던 TV화면. 그건, 아마도 누군가와 함께 있고자 하는 그 자리를 분주한 TV화면과 소리로 채우고자 했던것이 아닐지.

그런데, 이런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의 스크린노출, 수동적이고 생각을 할 필요가 없는 자극적인 시청이 뇌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된다고?!

무기력하고 우울증에 빠지기 쉬운 상태에서 뇌 디톡스의 대표적인 활동인 미술 활동, 그 중에 누구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컬러링북을 만났다. 제목부터 어르신들을 위한 책이오~하고 말하는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꽃에 물들다》.

노인대학 봄학기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할까 찾는 중에 만난 책이기도 하다.


 

컬러링이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까, 재미없다 여기진 않을까라는 생각도 없지않아 있었다. 하지만, 책에 나온 미술활동의 효과를 보고 한 번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친숙한 사물을 그림으로써 회상 기억에 따른 긴장감 완화라는 측면과 미술도구 사용으로 소근육발달, 스트레스 해소와 몰입을 통한 명상 체험 등 구체적인 효과를 나열해주니 동기부여가 되었다.


 

스프링제본으로 되어있어 책 넘김도 매끄럽게 되어 색칠하기 좋게 되어있었고, 판형도 A4크기보다 커서 그림도안이 적당히 커서 좋았다.

보태니컬풍의 20개의 꽃도안이 예시와 함께 제시되어있었는데, 본격적인 채색에 들어가기 앞서 연습하는 페이지가 먼저 나와있었다.

꽃과 함께 곤충이나 새, 동물이 채색되어 있어 다소 밋밋해질 수 있는 도안에 포인트가 되어주었다. 명언 필사 란과, QR코드로 배경음악을 들을 수도 있게 되어있어 컬러링 시간이 더 풍성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도안마다 음악도 다르다. 재생시간이 20여분 정도되니, 채색할 동안 여유롭게 들을 수 있을 듯 하다.)

봄에 어르신들을 만나면 어떤 꽃부터 색칠해볼까? 노오란 수선화? 아직 추위가 남아있으니 겨울에도 빨갛게 피는 겹동백? 자목련도 이쁠거같고...

행복한 꽃 컬러링을 통해 소근육 발달은 물론,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배경음악과 함께 안정과 몰입, 성취의 즐거움까지 누리게 해줄 도구가 될 책 《시니어 힐링 컬러링북:꽃에 물들다》. 어르신들과 만나 함께 색칠할 날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