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도 신사 아르센 뤼팽 - 오리지널 완역 일러스트 에디션
모리스 르블랑 지음, 벵상 말리에 그림, 권은미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괴도 신사 아르센 뤼팽

오리지널 완역 일러스트 에디션

모리스 르블랑 글, 뱅상 말리에 그림, 권은미 옮김

주니어김영사


 

추리소설에 흠뻑 빠진 적이 있다. 중학교 국어시간, 선생님께서 소개해주신 애거서크리스티의 《쥐 덫 》을 시작으로, 작은 동네 서점의 문고판 추리소설을 하나씩 모았었다. 무서운 것을 싫어하던 중학생 소녀가 표지의 무서운 그림을 감싸는 포장까지 부탁해서 탐독했던 추리소설. 그렇게 좋아했던 추리소설인데 이번에 오리지널 완역 일러스트 에디션으로 나온 《괴도신사 아르센 뤼팽》 소식을 접하고 이제껏 이름만 접했지 제대로 뤼팽을 읽은적이 없다는 사실을 맞닥들였다. 그리고, 주저없이 이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내가 읽으면 아이도 자연스레 읽으리란 생각도 하면서말이다. 역시, 이 책을 읽으니 아이가 와서 관심을 가지고 가지고 가서 읽는다. 서로 먼저 보려 했다는 흐뭇한 이야기를 남긴 책.)

 

아르센 뤼팽은 도둑이다. 프랑스의 벨에포크 시대를 배경으로 활약한 신사적이면서 여유가 있고 탐정과 같은 면모를 보이지만 결국은 도둑. 홍길동과 같은 의적으로 보기에는 시대상황도 그렇고 그 결이 조금 다르지만 배타적인 감정이 들기보다 그의 족적을 알고싶어진다는 면에서는 통하는 면도 있는듯하다.

첫 이야기가 아르센 뤼팽이 체포되는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감옥에 갇히고 탈옥하는 이야기로 이어진다. 물론 감옥에 갇히고 탈옥하는 것 까지 거의뤼팽의 계산 안에 있었던 것이 놀라울 뿐. 그의 모험담(!)을 읽다보면 그가 도둑이라는 생각을 못하고 이야기 속에 푹 빠져서 보게 된다. 셜록 홈즈의 팬이기도 했던 모리스 르블랑은 마지막에 헐록 숌즈(셜록 홈즈라고 썼다가 코난 도일 경의 항의에 나중에 헐록 숌즈라고 이름을 바꾸었다고 한다.)와 만나는 장면도 연출한다. 셜록 홈즈가 등장하는 사건 속에는 거의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그 속에서 진실을 밝히고 범인을 찾아내는 긴장이 있다면, 도둑의 입장에서 물건을 가져가겠다는 경고장을 보내고 그것을 막으려는 입장과 신기할 정도로 그 틈을 찾아내 물건을 가져가는 뤼팽이야기도 결이 다른 몰입감을 준다.

아홉개의 이야기 속에 뤼팽이 어떻게 성장했으며 왜 도둑의 길로 접어 들었는지, 그리고 그가 사랑한 여인과의 만남과 진실한 마음과 도둑으로서 그 앞에 떳떳하게 선다는 것이 쉽지 않음도 같이 보게 된다. 때로는 도둑이 아닌 탐정처럼 사건의 실마리를 풀면서 결국은 도둑이기에 자신의 이익을 얻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며, 적절히 여론을 이용해 자신의 이름 자체로 괴도의 명성을 얻으며 유명인사로서의 관심을 받는 괴도 신사 아르센 뤼팽.

그가 훔치는 보석과 물건들이 서민의 것이 아니라서 그런 것일까. 반드시 때려잡아야 할 자 라고 보여지기 보다 그가 행한 사건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며 그가 생각하고 추리한 행적들에 감탄을 하게 되는 이야기. 하지만, 도둑이라는 한계로 인해 포기해야 했던 그의 일면도 같이 생각하게 했던 책.

오리지널 완역 일러스트 에디션으로, 아이들과 같이 보기에도 좋은 책 《괴도 신사 아르센 뤼팽》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