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그늘 웅진 모두의 그림책 54
조오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그늘

조오 그림책

웅진주니어


 

 

더운 날,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에 있노라면 세상을 다가진 기분이 듭니다. 조오 작가님의 그림책《나의 그늘》을 보고 제일 먼저 든 생각은 '안전한 피난처'라는 것이었습니다. 허허벌판에 유일하게 기댈 수 있는, 햇볕을 피해 앉을 수 있는 곳. 책 장을 펼치면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했지요.

 

 

 

글 없는 책인 이 그림책은 면지에서 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밖에서 보이는 창문 실루엣으로 누군가가 언뜻 보이는듯 합니다. 큰 부리를 가진 이가 커다란 식물을 마주한 것 같아 보이지요.

 

 

집 안에서 더 이상 기르기 어려워보이는 화분을, 창 밖, 길 모퉁이에 옮겨심었나봅니다. 책의 펼침면이 자연스럽게 집 면의 한 경계가되어집니다.

집 안에서는 어쩌면 그리 필요하지 않았을 식물의 그늘이, 밖으로 나오니 까마귀가 시원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어주네요.

 

 

 

때로, 까마귀 대신 작은 동물들의 휴식처가 되어주기도 한 나무그늘. 까마귀의 시야에서는 볼 수 없는 다른 벽면에서 고양이가 다가옵니다. 새와 고양이가 천적이듯, 고양이는 처음에는 식물을 위협하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거기에 식물을 지키는 수호자로 나타나는 까마귀! 결국은 고양이도 작은 동물들도 함께 나무를 돌보며 그 그늘을 누리는 친구가 됩니다.

항상 좋은일만 이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들이 계속되던 어느날, 까마귀의 나무는 시름시름 앓게됩니다. 더이상 소망이 없다 여기고 나무를 버려두고 집 안으로 들어가는 까마귀. 그 시간동안 나무를 살리기위해 작고 하얀 새 친구는 온 정성을 다해 나무를 돌봅니다.

그 찬양이 생각났어요. 🎵당신이 지쳐서 기도할 수 없고 눈물이 빗물처럼 흘러내릴 때...누군가 널 위하여 누군가 기도하네 ...

덕분에 나무는 튼튼하게 다시 자리잡기 시작합니다. 작은 나무들과 풀들도 곁에 함께 자리잡으며 책 하단부는 회색빛에서 연두빛으로 점차 물들지요.

 

인생에 아주 조그만 부분을 내주었다고 여겼는데, 실제로는 그것이 내 인생을 송두리째 흔드는 존재라는 걸 경험한 적이 있나요?

이 나무가, 이 나무의 그늘이 까마귀의 삶에는 그러했습니다.

집 안에서 키우기엔 컸지만 밖에 나오니 자그마한 나무였을 뿐이었는데, 그저 나 하나 낮잠자기 좋은 그늘일 뿐이었는데 이 나무하나가 친구들을 만나게하고, 마음을 들었다 놓았다하면서 결국에는 내가 사는 공간 전체를 바꿔놓는 이야기.

그런데 그게 슬픈결말인가? 그게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새는 아무리 높은 집이라도 새장 안에 갇히면 행복하지 않죠. 이전에 살 던 콘크리트집이 무너지고, 정말 '새들의 집'이 만들어지니 모두가 행복해 보였습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 회색빛이 아닌 연둣빛이 펼쳐진 장면이 보는 이로하여금 행복을 느끼게합니다.

작은 나무 한그루가, 그가 만들어내는 그늘이 나만 만족케하는 것을 넘어 그 지역풍경을 바꾸고 모두를 아우르는 그늘이 되었다는 것.

작가가 '나의 나무'라 하지않고 이리저리 시간에 따라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며 때로는 사라진것처럼 보이기도해서 실체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그늘'을 제목으로 내세운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하네요.

 

조오작가님의 전작 《나의 구석》도 이런 구성일까요?

보고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