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사장의 지대넓얕 7 : 보수 VS 진보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생각을 넓혀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
채사장.마케마케 지음, 정용환 그림 / 돌핀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사장의 지대넓얕 7 보수 vs 진보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글 채사장,마케마케, 그림 정용환

돌핀북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어린이 교양도서로 모습을 달리해서 나온 것이 벌써 7번째 책으로 나왔습니다. 역사와 경제를 지나 정치에 관한 책. 이 책은 정치에서 특히 '보수'와 '진보'의 두 부류로 나누는 방식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신 알파가 쪼렙신에서한 단계 승격한 모습으로 등장하네요. 그리고 그 알파가 친구 채에게 선물로 다시 세워 준 지식카페에 정치인을 꿈꾸는 오메가가 찾아옵니다. 그곳에서 대화와 체험을 통해 보수와 진보가 무엇인지 하나 하나 체득해가지요.

정치에 관심이 많으신가요? 다르게 질문해본다면, 정치를 잘 아시나요? 어떤 분들은 정치 뉴스를 자주 본다고 대답하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또 정치는 머리아프고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거에요. 정치 뉴스를 보면 보수와 진보 양 측이 서로 대립하며 서로 다른 의견을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그런데, 보수와 진보를 어떻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책을 읽으면서 '보수와 진보를 보는 개념이 취향이나 스타일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경제체제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 크게 보였습니다. 개인이 세상을 보는 방식이며 세계관의 표현이 바로 이 '보수와 진보'라는 것. 개인적으로 혁신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도 지금의 자본주의를 옹호한다면 정치적으로는 보수라는 것을 보며, 기존에 가지고 있던 보수라는 개념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지요.

 

정치의 보수와 진보 개념부터 익히며 정치 입문자의 모습을 보였던 오메가는 채사장의 지식카페를 통해 정치를 빠른 속도로 배우며 자신의 정당을 선택하고 시장 선거에 출마해 정치인이 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여정 가운데 보수와 진보 입장에서 사회 정책에 어떤 관점으로 안건을 제시하며, 이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가 정치에 얼마나 무지한지 반성할 수 있는 '보수 대 진보'의 가상 축구 경기도 보여줍니다.

 

책 중간 중간에 앞에서 만화 속 대화에서 나온 정치 이야기를 '채사장의 핵심노트'와와, 실제 현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정책에 대해 보수와 진보 입장에서 보여주는 '마스터의 보고서'가 있어서 내용을 정리하며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내가 정치인이 된다면 어떤 공약을 제시 할까? 또 의료민영화와 기본 소득 정책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등 책 속 생각과 토론 주제들과 함께, 책 속 부록으로 온 가족이 함께하는 토론 게임판이 들어있어 정치에 관심이 있는 고학년들이 직접 책을 읽고 관련 자료를 찾아 활용하면 좋겠다 싶었지요.

정치를 알고 싶지만 어려워보여 섣불리 접근한 초등학생들에게, 보수와 진보의 개념부터 시작해 우리가 뉴스로 접하는 기사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돕는 이 책 《채사장의 지대넓얕 7 : 보수vs진보》를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