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걷는 아이 - 모네의 <수련>부터 뭉크의 <절규>까지, 아이의 삶을 찬란히 빛내 줄 명화 이야기
박은선 지음 / 서사원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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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을 걷는 아이

모네의 <수련>부터 뭉크의 <절규>까지, 아이의 삶을 찬란히 빛내 줄 명화 이야기

박은선 지음

서사원


 

 

'그림에는 신비한 마력이 있습니다. 수백 년 전의 그림을 보면 인간 본질에 집중하게 됩니다.

시대마다 해석은 달랐지만 오래된 그림일수록 세월을 관통하는 의미가 있어요.

그렇기에 앞으로 살아갈 방향에 대한 깨달음을 줍니다."

-<미술관을 걷는 아이>p.5 그리며

인간의 삶을 보는 방법은 참 다양합니다. 오랜 시간을 두고 삶을 살아가며 주변과 나의 삶을 살펴보는 것도 있고, 기사를 보는 방법도 있지만, 흔히 고전이라 일컫는 책들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도 있지요. 인문학.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것이란 무엇일까,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일까. 그것을 고민하는 것이 고전이라 불리는 것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자녀양육에서도 마찬가지이지요. 수많은 양육서들이 유행을 타고 돌고 돌지만 또 다시 눈길이 가는 것은 '고전'입니다. 한 고전 양육서에서 아이들에게 그림을 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글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림을 전공한 것도 아닌데 어떻게 감상할까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문학을 전공하지 않아도 책을 읽고 있고, 필요하다면 고전을 해석하고 강독하는 것도 듣고, 여러사람과 대화를 나누며 한 책을 내것으로 삼는 과정이 떠올랐습니다. 그림 감상도 그런것이 아닐까. 그러던 차에, 이 책 제목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고등학교 미술선생님이기도 한 저자는 자녀에게 어떤 그림을 보여주고 어떻게 이야기해줄까. 궁금한 마음에 펼쳐보았지요.

이 책은 자신의 자녀에게 유산으로 남겨주고 싶은 가치에 대한 여덟가지 소망을 명화와 함께 담고 있었습니다.

이해, 창의성, 관찰, 공감, 진실함, 감수성, 지혜, 희망의 미덕이 그려진 그림을 읽어주는 책이었어요. 이전에 접하던 그림읽어주는 책들과는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함께 그림의 배경설명을 이야기하는 흐름이었어요. 저도 어렸을 때, 미술 대회에서 친구들이 검은색 물감은 수채화에 쓰지 않는거라며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처음 알았었는데 그런 경험이 미술선생님인 저자도 있구나 하면서 글을 보았어요. 그러고 나서 '피리 부는 소년'그림을 보는데, 어? 정말 검은색이 보이는 거에요! 이전에도 분명 봤었는데, 이것이 왜 어색하지 않았을까? 19세기 프랑스에서는 인물 뒤에는 풍경이 배경으로 그려져 있어야 하고, 원근법과 명암의 표현으로 공간감을 나타내야 잘 그린 그림이였다는데 당시의 유행에서보면 못그린 그림인거에요.

저자는 이 그림을 '창의성'과 연관된 범주에 넣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다운 그림. 고정관념을 깨뜨린 그림. 그러면서 이야기를 이어가지요.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조언과 함께, 그림을 보고 아이와 어떻게 대화를 시작해야 할 지 문장도 제시해 줍니다. (사실, 처음 어떻게 말을 열어야할 지가 가장 고민스러운 것이잖아요!)

그림을 보며 이야기 할 때 그 그림 안에 갇혀 '그 당시'의 상황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여기, 나의 생각과 감상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 대화하는 것. 그것이 더 중요한 게 아닐까요.

가치를 담은 여덟개의 파트에 각각 다섯 작품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책.

차 한잔 마시며 - 미술관에서는 음식을 들고 다니면 안되겠지만, 집에서는 가능한 ;-) - 양육동지이며, 미술을 전공한 도슨트 언니의 이야기를 듣는 듯한 책 . 《미술관을 걷는 아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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