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예술놀이 - 집중력·상상력·창의력·표현력이 보너스로 따라오는 신나는 놀이
이지현 지음 / 소울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예술놀이

이지현

soulhouse



 

금술가. 이 책에서 처음 접한 말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작가님이 만드신 말이니까요. '그림책 예술놀이 활동가'=금술가. 금실을 몇 겹으로 꼬아서 만든 술이라는 뜻의 '금술'처럼, 그림책과 예술놀이를 사이좋게 꼬여있는 그 중요한 부분이라는 의미도 담겨있지요.

다양한 이유로 그림책을 손에 들게 되지만, 이 책에서는 그림책 읽기가 어떤 결과물을 위한 활동이 되거나 교훈적인 메시지를 주려는 무거운 활동이 되기보다는 아이들이 만들어 가는 놀이에 '풍덩'함께 빠지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었습니다.

독서를 다양한 예술적 기법과 연계하여 정답 없는 활동을 하며 능동적으로 표현하는 예술놀이를 담아놓은 책. 책에는 다양한 책과 함께 많은 독후활동이 소개되어 있지만, '아이가 재미있게 책을 읽는 것'그 자체가 목표가 되어야 함을 이야기 합니다. 그저 '책 읽고 놀기', '책으로 놀기', 아이가 스스로 다양한 활동으로 생각을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제시된 활동도 변형이 가능한 그런 안내서였지요.

그림책으로 신나게 노는 활동을 담아 마치 동네 엄마들에게 선배 엄마가 이야기해주듯한 문체로 구성된 책은, 그림책 놀이의 철학이라고할까, 어떤 생각과 방식으로 이 책을 보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part1으로 시작해, 그림책을 두고 어떻게 바라보고 들여다보고 놀면좋을지 소개하는 그림책 예술놀이 방법을 담은 part2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소개된 책 중에는 필독도서로 이야기되는 예전에 출간된 책도 있었지만 주로 최근 몇년동안 그림책시장에서 선보였던 책들이 많아서 그림책에대한 새로운 정보와 함께 놀이법을 소개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권하는 책으로 우리나라 작가가 우리의 정서를 담은 창작그림책을 추천해주셨는데, 앞으로 그림책을 볼 때 우리나라 작가의 그림책을 더 눈여겨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움직이며 노는 그림책 예술놀이, 그리며 색칠하며 노는 그림책 예술놀이, 한 장면으로 상황극이나 글을 읽거나 혹은 그림책 표지로만도 놀 수 있다는 것도 보여주었지요. 아이들이 특히나 좋아하는 그림책 속 음식 만들며 놀기, 지식그림책, 나의 꿈과 감정등을 표현하는 것, 숫자와 한글과 연계해서 놀 수 있는 그림책, 그림책을 보고 직접 나만의 그림책을 만드는 활동놀이까지 정말 다양한 활동이 담겨있는 책이었어요.

종종 집에 있는 그림책이나 아이와 함께 봤던 그림책이 나오면 반갑기도 했는데, 그 중 한권이 숫자로 만든 스릴러 그림책 《한 마리 여우》였어요. 소개된 글을 읽으며 다시 한 번 그림책을 찾아 읽어보고, 생각하지 못한 놀이를 시도 해 볼 수 있어서 더 좋았지요.(큰 전지에 숫자를 써가며 이야기를 만드는 활동이었어요. 그림책과 같은 형식으로 아이만의 활동으로 연계! 여러 아이들과 그룹으로 활동하면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놀이같아요!)

그림책을 읽고 하는 독후활동이 숙제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아이가 즐겁게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펼쳐놓을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그림책과 예시를 참고할 수 있는 책 《그림책 예술놀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