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읽는 힘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위하여 아우름 54
강용철.정형근 지음 / 샘터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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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름54] 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읽는 힘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을 위하여

강용철, 정형근 지음

샘터




 

코로나 19를 지나면서, 아이들에게 생긴 큰 변화 중 하나는 영상 수업이 보편화 되고 미디어 매체가 더 친근해 졌다는 것입니다. 그 전에도 분명 텔레비전과 신문과 컴퓨터 잡지 등 정보를 전달해주는 매체가 있었고, 그 이전으로 거슬러가면 동굴벽화부터 시작해 끊임없이 내용을 전달하려는 매체와 메시지, 그것을 둘러싼 환경들이 있었지만 지금의 양상과는 사뭇 다르게 느껴집니다.

스마트폰을 마치 한 몸처럼 여기는 지금 세대를 일컬어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 포노 사피엔스라고 일컫는다지요. 이 용어들이 시작된 것이 2001년이라고 합니다. 아이폰이 처음 나온것이 2007이었으니, 고작 15년 만에 이런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이 믿기지 않더라구요.

유튜브로 검색을 하고 영상을 보며 SNS로 소통하는 것이 일상이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미디어를 어떻게 볼 것인가. 특히, 누구보다 미디어 노출이 빈번한 아이들에게 이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아우름시리즈 《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읽는 힘》을 통해 보게 되었습니다.

주어진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적으로 비판적 사고로 바라보기.

정보를 전달하고 주고 받을 수 있는 매체인 미디어. 미디어는 어떤 용기에 담겨 있는가 - 컨테이너. 책? 블로그? 웹툰이나 뮤직비디오? -,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가 - 콘텐츠 - , 어떠한 이유에서 콘텐츠가 만들어 졌는가 -콘텍스트, 환경 - 를 살펴보라고 이야기 하고 있어요.

《아기 돼지 삼형제》이야기가 책으로 담겨있을 때와 영상으로 만들어 졌을 때의 차이, 그리고 영화로 만들어진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대를 놓고 보았을 때 그 영화가 자신의 상황에 대한 은유(비유)로 받아들여지며, 막내 돼지처럼 철저하게 준비하면 늑대의 위협이라도 막아낼 수 있다는 메시지가 미국인들에게 위안이 되었을 거란 해석에, 미디어를 이렇게 볼 수 있구나 하고 보게 되었습니다.

 

요즘, 이슈화 되는 단어 중 하나가 '문해력'이지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하고 분석, 비판하며 응용할 수 있는 개념까지 포함한 문해력을 미디어에도 그대로 적용해 미디어 문해력, 미디어 리터러시 라는 개념으로 책에서도 이야기하고 있어요. 다른 말로, 비판적으로 미디어 바라보기.

우리가 가짜뉴스에 취약한 이유를 이야기하며, 어떻게 하면 비판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며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미디어를 소비하는 주체에서, 소비하고 다시 생산하는 '생비자'로 설 수 있게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SNS에 댓글을 달고, 공유를 하고, 의견을 올리는 행동이 이미 하나의 정보를 생산하는 행위라는 것, 그리고 내가 사진을 올리고 영상을 찍고 글을 쓰는 것을 통해 혹시 다른 이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초상권, 인권을 침해하는 건 아닌지 주의해야 할 것 이라는 것. 보다 적극적으로 정보 소외 계층을 위한 이타적 미디어로 활용하는 것까지.

미디어 리터러시를 교육하는 목적은

삶의 일부가 된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홍수처럼 쏟아지는 정보나 지식을

합리적으로 읽어내는 정확한 판단력을 길러주기 위해서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읽는 힘 p.189

세상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안목과 함께, 공동체의 문제를 공유하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데 사용될 비판적 미디어보기, 미디어 리터러시.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내가 원하는 것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 속에서 미디어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눈을 갖는데 지침을 알려주는 책 《미디어 리터러시, 세상을 읽는 힘》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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