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없는, 내가 있는 비룡소 창작그림책 74
조은지 지음 / 비룡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없는, 내가 있는

제 1회 비룡소 사각사각 그림책상

조은지

비룡소










 

색감은 분명 다른데. 이 그림책을 보고 가장 먼저 떠오른 건 앙리 마티스의 <붉은색의 조화>였습니다.

단순한 배치, 선명한 색감의 식탁과 의자, 단순화된 풍경. 그림을 찾아보니 마티스의 그림과는 정말 다른데 왜 떠올랐을까요?

그만큼 인상적이라는 것, 강렬한 인상으로 다가왔다는 느낌이 닮았다고, 제 나름 결론을 내 봅니다.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붉은 색의 조화 Harmony in Red _네이버 미술백과

 

 

제 1회 비룡소 사각사각 그림책상 수상작인 이 그림책은 단순하면서도 강렬하게 '까꿍놀이'를 하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이렇게 말이죠!

내가 없는 / 내가 있는

이 말을 반복하면서 일상 풍경 속에서 '나'인 아이가 그곳에 있고 없음을 스냅사진처럼 보여줍니다.

 

풍경 속으로 '내'가 들어감으로 인해 정돈된 것이 어질러지기도 하고, 가득채워 있던 것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내가 있음으로 더 풍성해지고, 의미가 부여되고, 물건이 제 주인을 만나 제 역할을 찾게됩니다.

엄마 아빠도 '내'가 없으면 폼잡고 그림그리고, 양복입고 다니는 모습일텐데

'나'와 함께 하면 스케치북은 아이의 사랑편지가 되고, 아빠는 슈퍼맨이 됩니다.

그래도 행복한 일상.

그 일상을 한 편의 그림첩으로 담아낸 듯한 그림책.

 

그림책 장면을 따라 해 봤어요.

내가 없는/ 내가 있는

책도 누군가 읽어주지 않고 봐 주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고사리 같은 작은 손이 그림책을 잡는 순간, 그림책이 살아나는 듯 합니다.

 

 

벌써 다 지고 이젠 언제 환한 꽃을 피웠나 싶을 정도로 푸르른 벚나무.

그 순간, 나는 봤어. 내 기억에 남아있어. '내'가 그 풍경안에 있을 때 더 특별해지는 순간.

일상에서도 이 장면을 많이 담아보면 좋겠다 싶었어요.

아이들과 이 놀이를 해도 좋을 거 같아요. '내가 없는, 내가 있는' 그 순간들이 어떻게 변하는지. 담는 순간 가족의 추억이 될 테니까요.

단순하지만 강렬한, 마지막엔 잔잔한 감동이 다가오는 책 《내가 없는, 내가 있는》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