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달린 7가지 교통수단 - 수상한 할아버지와 삼총사 잇다 2
서지원 지음, 이한울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잇다2_수상한 할아버지와 삼총사 세계를 달린 7가지 교통수단

글 서지원, 그림 이한울, 감수 김태훈

상상의집

 

잇다 시리즈 두 번째 책이 나왔습니다.

윤지, 세찬, 고도울이 인공지능 페럿 큐를 만나 세계사를 그린 7가지 길을 담은 책이 1권이었다면, 2권은 교통수단 발전 역사를 담은 세계를 달린 7가지 교통수단으로 돌아왔어요.

바퀴의 발전을 가져온 전차, 길의 중요성을 일깨운 마차, 철도 시대를 연 증기 기관차, 개인에게 자유와 시간을 선물한 자동차. 하늘길을 열어 세계를 연결한 비행기, 도시의 교통혼잡을 줄인 대중교통, 우주로 나아갈 미래 교통까지 이 일곱가지 교통수단이 이 책에 담긴 이야기입니다.

첫 번째 '잇다'시리즈에서와 같이 이 책에서도 타임머신을 타고 온 인공지능 페럿 큐가 등장합니다. 눈병에 걸려 체험학습을 가지 못한 윤지, 세찬, 고도울 삼총사 앞에 말이죠. 그리고 동시에, 이 전에는 없었던 골동품 가게가 이들 앞에 보이는데요, 골동품 가게 할아버지가 건넨 안약을 넣고는 금새 병이 낫는 아이들. 그리고, 할아버지가 건넨 뽑기 이벤트를 통해 시간여행이 시작됩니다!

이들이 첫번째로 도착 한 곳은 전차군단이 보이는 곳. 기원전 2500년쯤, 바퀴를 발명한 수메르인들이 만든 전차였지요.

지금 우리가 보기에는 투박하고 묵직한 바퀴가 조잡해보이지만, 이 당시에는 무척이나 위협적인 존재였을 겁니다. 나무판자 바퀴는 크고 무거워서 울퉁불퉁한 길에서 방향을 바꾸기도 어렵지만 바큇살이 있는 가벼운 바퀴는 빠르게, 그리고 방향도 전환하기 쉽다는 이야기를 도울이의 말이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었습니다. 그곳이 기원전 2500년 전 장소이니 말이죠!

 

1권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시간 여행 뒤에는 역사적 자료와 사진, 설명이 첨부된 장이 내용을 보완해주고 있었습니다.

'카데시 전투?' 오!

1권에서 아이들이 시간여행으로 가게 된 이집트가 떠올랐어요. 히타이트의 공주와 이집트의 람세스 2세가 결혼하기로 하고 맺은 조약이 '카데시 조약'.이 조약이 맺어지기 전 두 나라 간 벌어진 '카데시 전투'는 전차를 타고 싸운 전투 중 가장 유명하다고 해요.

1권이 길을 다루고, 2권이 교통을 다루고 있어서 그런지, 길과 교통, 뗄레야 뗄 수 없는 두 관계가 잇다 시리즈 책 1,2권도 끈끈하게 연결해 주는 것 같았지요.

 

1권에서는 지도로 전체적인 개관을 보게 해 주었다면, 2권 교통에서는 바퀴로 부터 시작된 교통이 시대적으로 어떻게 발전되고 발명되어 왔는지 시대 연표를 간략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각 장을 시작하고 있었어요.

 

이야기에 심취한 이들이 혹여나 역사적 사실과 허구를 혼동할까봐 친절하게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진짜와 가짜이야기를 요약해서 담고 있었구요.

 

우리에게 익숙한 자전거와 자동차, 그리고 하늘을 날아다니는 비행기도 숱한 사람들의 호기심과 도전을 통해 만들어지고 다듬어 졌다는 것, 그리고 지금은 상상으로 그려보기만 하지만 언젠가는 '달나라 여행'이 가능할 지도 모르는 그 날의 이야기까지! 삼총사의 시간여행은 교통수단의 발전을 시간여행으로 몸소 경험합니다.

이야기이지만,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던 걸까요?

비밀은 에필로그에 담겨있네요.

자신의 미래 모습을 직접 눈으로 대면한다면 어떤느낌일까요? 미래의 내가 과거의 나를 기억하고 찾아오고 그 당시의 과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도움을 준다면!

교통수단 발전의 역사가 재미있는 시간여행 이야기에 담겨 있는 책.

잇다 시리즈 2권 교통, 《수상한 할아버지와 삼총사 _ 세계를 달린 7가지 교통수단 》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