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5.6학년을 위한 빠른 연산법 : 곱셈 편 - 7일 완성 연산력 강화 프로그램 초등 바빠 연산법
스쿨피아 연구소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연산문제집 >> 바쁜 5,6학년을 위한 빠른 연산법 _ 곱셈 편

4학년 교과서 연산 문제집과 문장제 문제집을 끝내고, 5학년을 맞이하는 겨울방학. 바로 5학년 문제집을 풀까 하다가 연산법 문제집부터 풀어보기로 했습니다. 5,6학년을 위한 바빠 연산 프로그램 문제집은 곱셈, 나눗셈, 분수, 소수편이 있는데 먼저 곱셈편부터 풀어보았지요.

"연산은 수학의 읿에 지나지 않지만 연산의 속도와 정확성이 떨어지면 상위권이 될 수 없습니다"

문제집 첫 장을 넘기니, 책 안쪽에 이렇게 적혀있네요.

문제를 대하며, 다 안다고 여겼던 문제에서 종종 실수가 보이는 터라 연산을 못해서 라기 보다 집중해서 정확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었어요.

쉬운 내용은 압축되어 있고 어려운 내용은 충분히 다룰 수 있는 문제집, 7일에 완성하는 연산력 강화 프로그램이기에 (물론, 진행속도는 조절할 수 있어요) 또, 한가지 연산을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책이었기에 부담없이 펼쳐볼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연산문제를 만나기 앞서 진단문제부터 풀어보았습니다.

제한시간 20분안에 푸는 문제들인데, 9분 이내로 다 풀었습니다. 30문항중 한 문항에서 실수가 있었네요.

공부계획을 세우는 권장진도표의 안내를 따라가니 10일진도표로 공부하기를 권해주네요.

총25단계로 진행되는 과정 가운데 3단계씩 풀어가는 10일과정. 1단계가 설명하는 반 장과 문제풀이 두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수학문제집은 하루에 2장씩 풀어 오던 아이에게 하루분량 문제가 많아지기는 했지만, 일단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첫째마당 문제는 무척 쉬워보였습니다.

구구단을 익힌것이 2학년때였으니, 그 구구단 문제가 등장하니 식은죽 먹기처럼 보였지요.

 

설명과 구구단 연산문제를 지나니 읽고푸는 문제가 나옵니다. 쉬운문제는 짧지만 다루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니 간단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 놓은 것으로 보였어요.

2단계 문제도 쉽습니다. 두자리수 곱하기 한자리수. 읽고 푸는 문제에도 1과에서와 비슷한 형태로 등장하구요.

 
 

3단계. 술술 풀리는 것을 보니, 곱셈 집중훈련 첫날은 이렇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용기를 북돋워주는 과인가 싶습니다. 평소에는 수학 문제집 두 장씩 풀며 부담감을 최대한 주지 않으려 했던터라 그 세 배 분량이 많지 않을까 싶었는데, 이렇게 가랑비에 옷젖듯 자신감을 키우며 진행한다면 곱셈 연산 집중 10일, 거뜬히 갈 수 있겠다 싶네요.

구정도 지나고 진짜 새해가 되었네요.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출발선 상에서, 연산의 바탕부터 차근히 다져가보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