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 한자 8급 - 한 번 봐도 두 번 외운 효과! 두뇌 자극 한자 책 바빠 급수 한자
김정미.강민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

한 번 봐도 두 번 외운 효과! 두뇌 자극 한자 책

김정미, 강민 지음

이지스에듀


복습의 시즌 겨울방학!

사실, 이 8급 한자책은 둘째가 아닌 셋째에게 주고 싶어 다시 펼쳐본 책이었어요. 둘째는 이 책을 한 번 풀었었거든요. 그런데, 첫째가 한자책을 펼치니 당연히(?)이 책은 둘째의 손에 들어가 있네요. 첫 번째 보았을 때 주요 한자를 익히는 것에 목표를 삼았다면, 이번에는 각 과에 나오는 한자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까지 확인하며 꼼꼼히 보는 것으로 목표를 삼고 책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한자 급수시험 준비하시는 아이들, 많지요? 급수 시험별로 나온 책이기에 이 책을 활용해 공부해도 좋을거에요. 시험을 준비하지 않아도, 이 책을 공부하고 한자를 기억한다면 8급에 해당하는 실력을 갖췄다고 자부할 수 있구요.

아이가 한자를 어느정도 아는지 확인하기 위해 목차에 나온 한자를 읽어보게 했어요. 총25과, 각 과마다 두 개의 한자가 등장하니 총 50개의 한자 중 한 두 글자를 갸우뚱하고 다 기억하고 있었어요. 알고 있는 한자에 따라 공부계획을 세우도록 안내하고 있었는데 한자를 처음공부하는 친구들은 30일 과정으로, 급수공부를 처음하고 8급 50글자 중 아는 글자가 10자 이상이면 14일, 8급 자격증 시험을 코앞에 두고 있고 아는 글자가 20자 이상이면 10일 과정으로 푸는 것을 추천하네요. 저희는 하루에 2장씩 진행하는 14일 진도로 진행하기로 했답니다.


1일차는 준비운동과 1과를 진행하는 것.

준비운동은 한자의 기본이며 꼭 짚고 넘어가야할 필순을 다루고 있었어요.

그냥 보고 넘어가면 되지 싶었던 이 '필순'이 사실은 한자를 쓰는데 엄청 중요하다는 것을 한자뿐 아니라 한글공부에서도 다시 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고 가면 한자와 한글은 아는데 순서를 뒤죽박죽으로 쓰기 쉽상이더라구요. 한자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과 함께 이 부분이 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해도 꼭 짚고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8급》책이 좋은 것은 바로 한자를 그림으로 기억하게 해 준다는 것이에요. 단순히 비슷한 그림만 그려놓은 것이 아니라, '한자의 획'을 '그림의 선'으로 구현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 그림(!)을 그리는 주문같은 문장이 함께 합니다.

날 일(해 일) 같은 경우는 '둥근해가 날마다 뜨는 날 일' 이렇게 말이죠.

물방울에 지워진 듯한 한자를 덮어쓰는 문제들도 한자를 쓰면서 기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필 순도 기억하면서 말이죠.


한자를 알지만 어디에 사용되는지 모른다면 안되겠지요?

실 생활에 사용되는 예문을 제시해 직접 적어넣게 함으로써 언제 이 한자가 등장하는지도 알게됩니다. 특히 교과서 문장으로 확인하며 우리가 쓰는 단어들이 한자를 배울 때 더 잘 이해할 수 있구나 하는 통찰까지 얻을 수 있지요.


 

다섯 과를 진행하고 나서는 앞에나온 한자를 모아 정리하는 과가 등장하고, 어어서 또 새로운 한자를 익히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8급》.

복습으로 단기간에 다시 훑어보는 것이라 시작이라고 운을 뗐을 뿐인데 벌써 중반을 지나고 있네요.

학습을 진행하는 모습 담아 한 번 더 글 올려볼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