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야의 초록 리본 사계절 아동문고 97
박상기 지음, 구자선 그림 / 사계절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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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야의 초록리본

박상기 장편동화, 구자선 그림

사계절

 
 

산에 오르다보면 등산모임에서 구조용으로 달아놓은 노란 리본을 종종 만나곤 합니다. 여기 이 책에서는 산에 달린 초록 리본을 보여주네요.

이 리본은 어떤 의미일까요?

단풍으로 곱게 물든 가을의 붉은산. 그 아름다운 모습에 심취한 어린 고라니들이 이동을 합니다. 둥근 발 괴물이 쌩쌩달리는 고속도로를 건너서 말이죠. 그러나, 시작부터 로드킬. 고라니 솔랑의 동생 해랑의 죽음으로 문을 여는 이 책은 동물들의 생존권을 생각하게하는 글이었습니다.

고라니들이 사는 잣나무숲. 먹을 것이 풍부하고 평화로운 그곳에 사는 독립한지 얼마 안되는 고라니 솔랑은 멀리 보이는 단풍든 붉은 숲도 제가 살고있는 곳과 같을 것이라 여겼습니다.

하지만, 그 호기심가득한 걸음이 후회로 점철되는 것은 길을 나서고 얼마되지 않아 시작됩니다.

도로 주변의 높은 철망은 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일까요, 아니면 사람들의 자기 영역표시일까요.

모든 것이 풍요로울 가을임에도 붉은 산에는 풀뿌리하나, 도토리하나 얻는것이 쉽지않습니다. 흔하디 흔한 동물들도 만나기어렵고, 만난다손 하더라도 잔뜩 경계태세를 취하고있지요. 산에 있는 먹을 만한건 싹 쓸어가는 두 발 괴물들. 우린, 산에 가면 산이 주는 풍요로움이라며 산나물이나 열매들을 꼭 필요하지도 않으면서 가지고 오기도 하지요. 그것이 두 발 괴물들에게 들키지않으면서 살아가는 동물들의 생명과 직결된 것을 생각도 하지 못한채 말이죠.

솔랑이 야생동물들에게 쫓기고 사람들이 사는 곳에서 먹을 것을 찾다가 덫에걸려 다리를 다친 뒤 들개들에게 쫓겨 다다른 곳이 멧돼지들의 영역이었습니다. 그것도 우두머리인 도야 할머니의 굴이었지요. 잡식, 그러니까 고기도 먹는 멧돼지가 어린 고라니를 돌보는 일이 가능할까요?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지만, 도야 할머니는 어린 고라니를 자신의 굴에서 살며 다친 다리가 낫도록 도와줍니다.

도야를 따라 다니며 사람들을 피해 살고있는 늪너구리 죠니도 만나고, 삶의 터전을 잃은 들개들이 도야에게 도전장을 내미는 것도 보지만 총과 사냥개를 대동하고 등장한 공공의 적 앞에서 동물들은 서로가 서로를 보호하며 사냥꾼들을 몰아냅니다.

그런데, 도야할머니에게 이상한 점이 보이네요. 고라니 솔랑을 잡아먹지 않은 것도 그렇지만, 인간들이 사용하는 물건을 모으는 취미가 있는 것이죠. 늪너구리 조니로 부터 인간들이 사용하는 물건을 하나씩 건네받는데요, 버려진 표지판, 낚시대와 같은 것을 모으고 있었어요. 인간들의 공격을 받고 살 곳을 찾아 떠나는 조니로 부터 마지막으로 건네받은 것은 초록 리본.

인간의 말을 알고 그들이 사용하는 물건들을 잘 알았던 까마귀 깍의 도움을 받아 도야는 숲에 표지판을 붙입니다. '유해인간 출입금지'. 숲의 색과 닮은, 그리고 꼭 사용해 보고 싶었던 초록리본을 그 아래 매듭지어 붙여서 말이죠.

숲을 보호하고 그 속에 사는 동물들을 돌봐주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한 쪽에서는 굳이 사냥하지 않아도 되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숲의 동물들을 함부로 사냥하는 사람들. 그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을 생각하는 이야기.

가끔 뉴스에서, 멧돼지들이 민가의 작물들을 망쳐놓았다는 이야기를 접하고는 한시적인 사냥도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졌었는데, 숲에 사는 동물들이 무엇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사람들이 사는 마을까지 내려와야 했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도야가 고라니인 솔랑을 품은 이유, 사람들이 사용하는 물건과 말을 알려고 했던 것, 그리고 자신의 생명이 다하는 그 순간까지 자기 자식같이 여겨졌던 고라니 솔랑을 원래 살던 잣나무숲으로 돌려 보내려 한 이야기까지, 책을 펼칠때는 가볍게 넘기던 마음이 점차 뭉클해짐을 느꼈습니다. 도야를 비롯한 야생동물들이 인간과 평화롭게 살기를 간절히 바라던 마음이 초록 리본에 담겨 우리들 산에도 전해지기를.

박상기 장편동화 [도야의 초록 리본]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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