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맨 10 : 최후의 결전 - 히어로 액션 코딩 학습 만화 코딩맨 10
이준범 지음, 김기수 그림, 한국공학한림원, 이정 감수 / 다산어린이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코딩맨 10 최후의 결전

글 이준범, 그림 김기수, 감수 이정, 추천 한국공학한림원

다산어린이

히어로 액션 코딩 학습만화 코딩맨!

드디어 10권이 나왔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언어인 스크래치 블록이 보이는 코딩맨이

버그킹덤의 버그킹일당이 사람들을 버그로 감염시키는 일에서

디버깅과 힘을 합해 사람들을 구하는 이야기!

지난 이야기에 이어 포털을 통해 버그킹덤으로 들어가 사람들을 구하고

버그킹과 대면하는 이야기가 10권에 담겨있었습니다.

코딩맨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가 업그레이드 되고 디버깅에서 만든 동작봇, 소리봇, 이벤트봇, 형태봇이 활약을 펼치지만

버그킹덤의 버그들도 만만치가 않은데요.

과연 이 대결은 어떻게 이뤄질까요?

동작봇, 소리봇, 이벤트봇, 형태봇...눈치 채셨나요?

1권에서 10권까지의 코딩맨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언어를 기반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블록 형태의 언어인 이 스크래치 프로그램 안에 사용되는 단어들이 자연스레 등장한답니다.

그래서, 공격을 할 때도 등장하는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들.

레고 블록을 쌓아 원하는 모양을 만들 듯 언어가 들어간 블록들이 모여서 무언가를 움직이고 변화시킨다는 것이

신기하면서도 이제 낯설지 않습니다.

책과 함께 들어 있는 스크래치 실행카드 6장을 가지고 직접 컴퓨터 스크래치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구요!

그리고 드디어 만나게 된 버그킹!

코딩맨과 버그킹의 대결이 볼 만한데요~

그 안에서도 코딩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이제까지 스크래치에 관한 이야기였다면, 이제는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만화 하단에 '만화 속 개념'란에 컴퓨터 언어에 대한 설명이 164쪽에 있다고 되어 있네요.

연결된 페이지를 찾아가보니 이렇게 자세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스크래치? 엔트리? 파이썬?

요즘 초등학교에서도 코딩을 배우면서 시중에 부쩍 이 용어들이 등장하는 책들이 많이 나왔는데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로 블록형태냐, 텍스트로 된 언어냐에 따라 또 나눠지네요.

앞 장에는 아두이노로 로봇을 만드는 이야기가 나와있고,

뒷장에는 코딩맨 워크북으로 물고기잡기를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생각하고 답을 적을 수 있게 되어 있었어요.

코딩이라는 것의 우선되는 목적이 컴퓨팅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니 논리적 생각을 할 수 있는 이런 워크북을 잘 활용하면 더 좋을 것 같았습니다.

코딩맨과 버그킹의 최후의 결전 이 후, 이세상에 평화가 온 듯(!) 하여 이제 코딩맨시리즈가 완결되었다고 생각했는데

뒷이야기를 보니 코딩맨이야기는 계속 이어질 것 같네요!

코딩맨이 다루던 블록형 프로그래밍언어 스크래치가 1~10권의 주요 언어로 나왔다면

다음편에는 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며 등장하지않을까 기대하면서~

히어로 액션 코딩 학습 만화 [코딩맨 10권 최후의 결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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