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날개 국어 : 봄 - 봄에 배우는 국어 개념, 1~2학년군 교과서 날개 국어 2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지음, 김윤희.정관영 감수 / 상상의집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교과서 날개 국어 _ 봄 (1~2학년군) 봄에 배우는 국어개념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저

서울 과학고등학교(과학영재학교) 김윤희, 정관영 감수

상상의집





1학년.

3월 한달간 학교적응 프로그램을 마치고,

4월부터 본격적인 수업이 진행되었지요.

수업시간도 매일 4교시에서, 5교시 수업하는 날도 생기고

교과서도 여러권 생겼어요.

물론, 교과서는 모두 학교에 있어 아이의 책은 보지 못했지만

첫째때 기억을 더듬어 계절을 다룬책, 수학, 국어 등을 배우겠구나 했고, 일주일 계획표를 보면서 무엇을 배우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


 



봄에 관한 것을 집에서도 해보자 싶어 찾은것이

[교과서 날개 봄 1~2학년군]이었어요.

단순하게 생각하고 책을 펼쳤는데, 암기와 반복을 위한 책이 아니라

다양한 사고도구 다루며 일상에서 발견하고, 이 발견을 가지고 사고의 도구를 이용해 '개념'을 만들고, 이를 '응용'하는데까지

발견의 과정과 사고의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이 이 책이었어요.

뭔가 어마어마한 듯한 느낌!

그런데, 어려우면 어쩌지 했는데,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풀어가고 있었어요.



 


크게 세 주제 - 봄맞이, 새싹, 봄날씨와 생활 -을 다루며

그 안에 다루게 될 주제제시, 동화와 국어개념퀴즈가 나오는 형식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엔 정답도 있구요.

두번째로 다룬 '새싹'이야기를 여기에 풀어볼게요.

이야기는 8살 꼬마 마법사 코코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코코가 여러 씨앗을 가지고 비교하며 직접 화분에다 씨앗을 심네요.

책 보면서 저희도 화분에 바질씨앗을 심었답니다.^^



 



동화를 보고나서, 앞에 나온 이야기 속 내용을 바탕으로 노래, 속담과도 연결짓는 문제



 



명화를 패러디한 문제, 식물의 씨앗과 꽃을 관찰하고 연결하는 문제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었답니다.

(문제는 사진으로 찍은 것 보다 더 많이 있었지요!)

 



씨앗을 심고나서 수일이 지나고, 바질 새싹이 올라왔습니다! ^^

책으로 이야기와 여러 영역을 통합하여 다양한 사고 방식을 접하고

실제로 체험하며 더욱 가까이 느끼게 된 봄!

봄이 다 지나기 전에 봄을 주제로 사고를 확장하고 주변을 관찰하여 탐색하는데서 개념을 도출하고 응용하는데까지

자기도 모르게 한걸음씩 걷게하는 이 책, 활용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