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세를 위한 놀이수학 종이접기 - 수학적 감각을 즐겁게 익히자 놀이수학 종이접기
쓰루미 유코 지음, 김현영 옮김, 오사코 치아키 감수 / 봄빛서원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3,4,5세를 위한 놀이 수학 종이접기

쓰루미 유코 지음, 김현영 옮김
봄빛서원

 

막내가 어린이집에서 도형을 배웠나봅니다.
삼각형, 네모, 동그라미를 이야기하네요.
그 작은 손으로 색종이로 삼각형이라고 하면서 접어오구요.

이 책 [3,4,5세를 위한 놀이 수학 종이접기]를 접했을 때
두가지가 마음에 들어왔습니다.
하나는, 소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종이접기를 형아들이 하는 종이접기책이 아닌
더 쉬운 수준이지만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모양으로 접을 수있는 책이구나! 하는 것,
또 하나는 종이접기를 '놀이 수학'으로 접근한다는 것이 제 관심을 끌었습니다.
모양의 생김을 삼각형, 네모, 동그라미로 일반화 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나이도 꼭 저 안에 들어가는 막내에게 이 책을 어서 보여주고 싶었지요. 

 
 

그렇게, 책이 도착하고 자동차, 로켓, 집, 펭귄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러 작품을 뒤로하고
책을 뒤적이면서 선택한 것이 바로 '깡충깡충 토끼'였습니다.
세모로 접으면 끝나는 - 일명 아이스크림 접기- 쉬운 접기부터 했으면 했지만,
이 모양이 마음에 든다니...시도해 보았지요.
(막내도 좋아하지만, 형아들도 좋아 하면서 같이 접었어요^^)

 
 

이 종이 접기 책은 '놀이 수학'을 제목에 붙이고 있지요?
그래서, 종이접기설명도 꼭짓점, 삼각형 등 수학적 표현을 사용하고,
종이를 접은 모양 안에서 같은 모양의 삼각형을 찾아보게 하는 등 계속 관찰하고 찾아내게 유도하고 있어요. 

 
 

형아들도 같이접고~
(사실, 세돌 지난 아이가 바로 이 토끼를 꼼꼼하게 접는건 무리 인듯요.
앞쪽에 제시된 한번접는 종이접기부터 차근차근한다면 이 접기도 도전할 수 있겠지요!)

 
 

형들의 도움을 받아 막내의 토끼 완성!

 
 

형아들도 토끼를 완성했습니다^^
종이 접기를 완성한 그 자체도 성취감을 얻을 수 있지만,
이것을 놀잇감으로 수학적으로 놀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어요.
토끼의 꼬리를 손가락으로 가볍게 누르면서 토끼가 뛸 때마다 하나 둘 셋 수를 세보기~!
간단하지만, 이런 조언이 놀이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종이 접기를 할 때 문제가 나온 것 기억하시죠?
제시된 페이지에 답이 나와있네요.
아이와 같이 문제에 제시된 답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난이도가 아주 쉬운것 부터, 이것도 3,4,5세가 할 수 있나 싶은 완성도 있는 작품도 있네요.
자세히 과정을 살펴보니, 반으로 접고 펴고 또 접고 접고~
꾸준히 종이를 접으면 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우리가 종이접기를 배울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목록, 비행기접기!
책에 등장하는 비행기도 접어보았습니다.
물론, 멀리 날아가는 시합을 해보는 것도 해보았구요.

소근육발달을 돕고 성취감을 얻게해주는 종이접기!
거기에, 수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설명으로 놀이수학을 연계한
3,4,5세 놀이수학 종이접기!
처음 종이접기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제시하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