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2025인물과사상사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우리가함께한길 #인물과사상사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


 



 




이 책의 저자는 한 사람의 이름이 아니라,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라는 이름 아래 모인 교사, 연구자, 현장 실천가들의 집단으로 소개한다.



이들은 지난 십여 년간 전국의 학교에서 ‘기업가정신’을 단순히 돈을 버는 기술이 아니라,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태도로 가르쳐 온 사람들이라고 알린다.



이 책은 그들의 경험을 교재처럼 엮은 것이 아니라, 한 세대의 교육 실험기록이자,아이들과 함께 쌓아온 ‘공동체의 여정기’에 가깝다고 느꼈다.




 


 





이 책이 던지는 첫 질문은 단순하다.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많은 이들이 그 단어를 ‘창업’, ‘경영’, ‘돈’과 연결하지만, 이 연구회는 그 뜻을 훨씬 더 넓게 바라본다.



그들에게 기업가정신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답을 찾아가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통해 세상을 조금 더 나은 곳으로 바꾸는 힘이라고 강조한다.



즉, 청소년이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능력 그 자체를 의미하며 책은 전국 여러 학교에서 진행된 실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기업가정신을 배워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담았다.



책은 또한, 지식 전달 중심의 학교 교육이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사람’을 길러내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이에 연구회는 ‘프로젝트 학습’, ‘디자인 씽킹’, ‘문제 기반 학습(PBL)’ 등 실제 현장에서 실험한 교육 방법을 소개하며 이들은 청소년이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실패를 통해 배우며, 사회 속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경험을 해야 비로소 진짜 배움이 일어난다고 강조한다.



저자들은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믿고, 서로의 실패를 지지하는 사회가 곧 지속 가능한 미래의 교육이라고 믿는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강하게 느낀 것은, ‘기업가정신’이라는 말이 더 이상 경제학 교과서 안의 단어가 아니라는 점이었다.



이 책 속의 교사들과 학생들은 그 단어를 삶의 태도이자 공동체의 언어로 바꾸어냈다.



그들에게 기업가정신은 ‘성공의 기술’이 아니라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었다.



특히 마음에 남은 문장은 “아이들은 세상을 배우는 존재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주체로 성장해야 한다"라는 철학이었다.




요약


기업가정신


공동체의 언어


함께 사는 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