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유결점
서동주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완벽한 유결점
저자
서동주
출판
필름(Feelm)
발매
2025.09.24.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서동주에세이 #서동주 #불완전한삶 #완벽한유결점
저자인 서동주 작가는 미국 변호사이자 방송인으로, 누구보다 많은 시선을 견디며 살아온 인물로 소개하는데, 저자에겐 언제나 화려함이 따라붙지만, 이 책은 그 이면의 고요하고 단단한 인간 서동주를 보여준다.
저자는 법정에서 이성을, 무대 위에서 표현력을, 그리고 글 속에서 진솔한 감정을 드러내며 살아왔다면서 『완벽한 유결점』은 세상 앞에 놓인 ‘유리처럼 투명하지만 쉽게 깨질 수 있는’ 자신의 이야기이자, 상처를 껴안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보내는 위로의 기록이다.
이 책, 『완벽한 유결점』은 제목처럼 ‘완벽함’과 ‘결점’이 공존하는 인간의 내면을 탐구한다.
이 책은 화려한 이력서로는 다 담을 수 없는 서동주의 인생의 이면, 즉 가족의 이야기, 사랑과 이별, 자기 확신과 흔들림의 과정을 차분히 그려낸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세간의 시선을 견뎌야 했다.
부모의 이름이 그의 정체성을 대신했고, 그 이름이 만든 그림자 속에서 진짜 자신을 찾기 위한 긴 여정이 시작된다.
법조인의 길을 걷기까지 그는 수많은 좌절과 질문을 마주하는데, ‘나는 누구인가’, ‘누구의 딸로서가 아니라, 나로서 존재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책 전반을 관통한다.
저자는 완벽하려는 강박 속에서 점차 결함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데, 흠이 있다는 것은 부서지지 않았다는 증거이며, 결국 그 틈새로 빛이 들어온다고 말한다.
책의 전반에 걸쳐 그가 스스로의 감정을 세밀하게 해부하며 자존감과 자책 사이에서의 균형,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과정, 그리고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게 되기까지의 내면적 성장 서사를 담는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계속 멈춰 서서 생각하게 되었다.
타인의 시선 속에서 나를 증명하려 했던 시간들, 부족함을 감추려 애썼던 지난날의 나를 떠올리게 만들었다.
책의 매력은 솔직함에 있다.
그녀는 자신의 실패를 꾸밈없이 드러내며 그 안에서 배운 감정의 결을 있는 그대로 나누고, 성공이란 결국 남들이 박수 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버틸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일임을 그녀는 증명한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말보다, 그 불완전함 속에서도 스스로를 존중하며 살아가자는 보다 단단한 응원을 건네는 책이다.
요약
지난날의 나
솔직함
나아가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