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든 걸음에는 이유가 있다
김아영 지음 / 북플레저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모든 걸음에는 이유가 있다
모든 걸음에는 이유가 있다
저자
김아영
출판
북플레저
발매
2025.03.19.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북유럽 #모든걸음에는이유가있다 #김아영 #북플레저
저자인 김아영 작가는 대한항공에서 승무원으로, G1 방송에서 기자로 일하며 한국 방송기자 대상을 수상했고, 이후 MBC에 입사해 8년 차 기자로 커리어를 쌓던 중 돌연 회사를 퇴사하고 글을 쓰기로 결심해 글쓰기를 좋아하던 어린 시절의 꿈을 이뤄보고 싶었다며 지금은 자신이 좋아하는 글을 쓰며 매일매일 작은 행복을 줍고 있다고 소개한다.
삶은 저마다의 속도로 흐른다. 완벽하진 않지만 괜찮은 날들이 되기를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고등학교 다닐 때 들었던 얘기는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면서 인생에 3년만 버리라는 말을 떠올리며 원하는 걸 얻으려면 끊임없이 버려야 했다고, 그건 행복해지는 방법과 다르다고 이야기한다.
소설책, 죠스바, 드라마, 잠시 천천히 걸으며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 누군가의 인생에서는 불필요한 것일지 모르나 저자의 삶에서는 필요한 것이었지만 주변에서는 저자의 성공만을 축하할 뿐, 그게 필요하다고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다고 소회를 전한다.
책은 첫 번째 걸음(장) 잃었던 행복을 찾아서로 시작해 네 번째 걸음(장) 나를 지켜준 것들을 찾아서까지 4개의 장 전체 약 3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인간이 자신의 모습을 보지 못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더 많이 쳐다보라는 신의 뜻이 아닐까라고 생각을 밝히면서 때로는 상대방의 슬픔을 알아차려서 어루만져 주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에게 빠져 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면서 배울 점을 찾아보라는,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의 얼굴 속에서 인생의 퍼즐을 찾아나갔다고 밝힌다.
같은 풍경을 바라보더라도 계절이 바뀔 때마다 느껴지는 게 다르듯, 어떤 생각을 하고 사느냐에 따라 살고 있는 세상이 달라질 수 있다면서, 저자는 남편 덕분에 3년 만에 지옥에서 천국으로 이사를 왔다며 얼어붙은 땅이 풀리고 마침내 봄이 세상에 내린 것 같다고 표현한다.
지금 저자가 걷는 이 거리에는 노을이 있고 푸르고 불그스름하게 물든 하늘이 나지막한 일본 주택 언저리에 닿았다며 아름답다고 느끼는 순간, 기분이 묘해졌고 여행지에서 느끼는 자유로움에는 모순이 숨어 있다고 표현한다. 바로 저자가 살던 공간에도 이러한 노을은 매일 있었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일상의 행복과 소중함.
저자가 이야기하는 골자는 위의 한 줄로 표현해도 좋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간단하고 명료하게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지만, 정작 이러한 점을 느끼고 미처 일상의 소중함과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빛과 소금 같은 이야기가 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일상의 고단함과 퍽퍽함이 느껴지는 저자의 과거의 인생을 함께 돌아보며 나의 오늘날은 어떠한가, 나의 과거의 일상은 어떠했나를 돌이켜보게 되었다.
더 큰 행복이 아닌, 일상의 평범함과 소중함을 더욱 필요로 하는 요즘이다.
요약
인생의 퍼즐
같은 풍경
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