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사가 만든 업무자동화를 원하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수업 업무 대혁명 - 1시간 걸리는 일을 단 10분안에 끝내기 찐 실전 시리즈 7
손지선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일시품절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찐 실전 GPT: 생성형 AI 수업 업무 대혁명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수업 업무 대혁명

저자

손지선,양현,이상경,박한나,한솔

출판

광문각출판미디어

발매

2025.03.15.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찐실전챗GPT생성형AI수업업무대혁명 #광문각출판미디어 #손지선양현이상경박한나한솔 #북유럽



 





이 책은 공동 집필로 쓰어졌는데, 저자인 손지선 작가는 영서중학교 영어 교사로 각종 SNS 누적 팔로워 4만 명이며 양현 작가는 국제언어대학원대학교 겸임 강사이자 티처 트레이너로 중동고등학교 영어교사로 14년간 근무했다고 소개한다.



이상경 작가는 계림 초등학교 교사로 2017년 미래창조과학부 정보문화유공 장관 표창을 받았고 박한나 작가는 숭곡중학교 영어 교사이며 


박석경 작가는 잠일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각종 온/오프라인 교사 연수를 100여 회 실시했으며 누적 수강 교사 2000여명에 달한다고 말한다.


학교에서 바로 쓰는 생성형 AI 수업 업무 활용하기



 





저자들은 머리말을 통해 챗 GPT는 교사들의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며 똑같은 일을 하는데 누군가는 1분, 누군가는 한 시간이 걸린다면 그 차이는 점점 벌어질 수밖에 없다며 이 책은 챗 GPT를 활용한 구체적인 업무 효율화 방안을 제시한다고 정의한다.



업무 효율화의 궁극적 목표는 단순히 시간을 절약하는 데만 있지 않다며 교사들은 교육의 본질인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학습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한다.



책은 1장 챗 GPT란?으로 시작해 6장 챗 GPT로 생활기록부 기록 쉽게 하기까지 6개의 장 전체 약 21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쓰였다.





 




먼저 챗 GPT에서 GPT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자며, G: generative, P: pre-trained, T: transformer로 사전에 대규모의 데이터를 미리 학습해 사용자의 프롬프트에 대한 답변을 생성해 주는 트랜스포머 모델 기반의 챗봇이라는 의미라는 것이다.



챗 GPT 외에도 다른 AI 챗봇들을 소개하는데 코파일럿, 제미나이, 뤼튼, 퍼플렉시티등 그 이름도 생소한 AI챗봇들을 소개받을 수 있었다.



프롬프트란 챗봇에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알려 주는 문장을 의미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프롬프트를 잘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것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고 한다면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서 싱글턴은 프롬프트를 한 번에 입력하는 것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들은 일반적으로 다음 3가지 조건을 갖추는 것을 좋은 프롬프트라고 여긴다면서 역할 부여, 구체적 목표, 구조화로 구분한다.



책에서는 도입부를 통해 챗 GPT의 정의와 기본 구조를 설명하고 이후 챗 GPT를 통해 생활기록부를 작성하거나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한다.



아무래도 옛날 사람인 내 입장에서는 챗 GPT가 학교 수업을 돕는다고 또는 수업에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해 본 경험이 없기에 그 자체로 신기했던 것 같다.



특히 챗 GPT뿐만이 아니라 여러 언어 모델 역시 활용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관련해서도 찾아보고 공부해 사용해 볼 계획이다.



생활기록부를 챗 GPT가 써준다? 그래도 괜찮을까라는 걱정이 앞서기도 했지만 단순히 기능적인 면이 아니라 교실에서 선생님들께서 적절한 상황과 사례로 적용해 아이들을 위한 생활기록부가 완성될 거란 기대를 해본다.




요약


챗 GPT와 프롬프트


업무에 적용하기


효율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