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인생 - 프란치스코 교황 최초 공식 자서전
프란치스코 교황.파비오 마르케세 라고나 지음, 염철호 옮김 / 윌북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나의 인생


 

 

나의 인생

저자

프란치스코 교황,파비오 마르케세 라고나

출판

윌북

발매

2025.04.10.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북유럽 #나의인생 #프란치스코교황 #윌북 




 




저자인 프란치스코 교황은 최초의 남반구 출신이자 아메리카 대륙 출신 교황으로 최초의 예수회 출신 교황이고 최초로 빈자의 성인 '프란치스코'의 이름을 선택한 교황이라고 소개한다.



최초의 공식 자서전으로 집필한 나의 인생에서 교황은 호르헤 마리오 베르골료로서 겪었던 제2차 세계대전과 홀로코스트, 군사 쿠데타, 경제 위기를 비롯해 코로나19 팬데믹에 이르기까지 80여 년의 세월 동안 겪어온 역사적 사건을 돌아보며, 그 가운데서 이루어진 자신의 진솔한 인생 이야기와 함께 마음에 깊이 남을 통찰의 목소리를 들려준다고 알린다.


시대를 읽는 뛰어난 통찰, 한 권의 역사책처럼 읽힌다.



 





머리말을 통해 이 책을 엮어낸 파비오 마르케세 라고나는 이 책이 들려주는 '노인이지만 젊은 마음을 지닌 교황님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특별한 기회이며, 특히 기억의 중요성을 아는 젊은 세대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독자들도 교황님의 이야기를 기쁘게 읽으시기를 바란다는 바램을 전한다.



책의 말미에 정말 한 문장 한 문장 가슴에 담아두고 싶은 훌륭한 문장이 많았다.



몇 가지 소개해 보면, 나에 대한 말이나 글을 모두 좇아 따라가면 제 일을 할 시간이 없을 거라며 일주일에 한 번씩 심리 상담도 해야 될 거라며, 결국 예수님도 사람들 위에 계시지 않고 예수님은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의 일부로 살아가셨고 그들과 함께 걸으셨다고 설명한다.





 




사는 법을 배우려면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훈은 사랑이고 사랑은 언제나 승리하기 때문에 사랑함으로써 우리는 우리를 가로막고 있는 커다란 장벽을 허물고, 갈등을 극복하며, 무관심과 증오를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타적인 사랑만이 세상을 바꾸고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있으며 권력에 대한 욕심 대신 사랑과 기도가 사람을 움직였다면 교황이 살아온 80년의 역사는 얼마나 많이 달라졌겠느냐고 질문한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부탁을 하겠다면서 잊지 말고 교황을 위해 기도해 줄 것, 우리 모두 더 많이 기도하자고 제안하며 책을 마무리 짓는다.



모든 것의 가치 위에는 사랑이 있음을, 사랑이 가장 큰 가치와 중요함을 설명하며 그에 따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마음가짐, 삶을 대하는 태도 등 정말 많이 배울 수 있는 책으로 꼭 한 번은 읽어볼 것을 추천해 보고 싶다.




요약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


더 많이 기도하자


특별한 기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