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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사회 교사가 만든 도덕 사회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도덕 사회 수업 활용하기! - 딥페이크·인권 교육·감정 수업·도덕적 딜레마 수업·경제 수업·현대사회 문제해결·카드뉴스 제작·모의재판 실습·행정 업무 자동화 / 북크리에이터·수노·구글 프레젠테이션·구글 스프레드시트·캔바 ㅣ 찐 실전 시리즈 4
정윤혁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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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디지털AI 학교자율시간
스토리텔링 디지털 AI 학교자율시간
저자
송해남,전혜린,김태령,이정원
출판
광문각출판미디어
발매
2025.02.17.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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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송해남 작가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사로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 석사로 2024년 경기도 SW, AI 운영 지원단이자 2023년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전혜린 작가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사로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 석사로 2023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경기도 2등급, 전국 3등급을 받았고 김태령 작가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교사로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박사로 2024 경인교육대학교 인공지능융합교육과 강사로 활동했으며 이정원 작가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사로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석사로 2024 터치교사단으로 활동했다고 소개한다.
생태, 디지털, 진로, SW&AI 학교자율시간 쉽게 이해하기!
저자는 머리말을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자율시간을 체제화하였다며 학교자율시간은 교사가 교육의 최전선에서 학생들의 미래의 핵심 인재로 키울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가장 소중한 기회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대비하는 우리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소통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며 꿈과 끼를 펼치는 장이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국가의 미래는 교육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면서 30년, 50년 뒤의 대한민국을 위해서 우리 아이들의 핵심 역량을 간절하게 키워나가야 하는 것이 우리 교사들의 사명일 것이라고 알린다.
책은 1장 학교 자율 시간이란?으로 시작해 5장 SW, AI와 함께 떠나는 디지털 여행까지 5개의 장 전체 약 21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자율시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톺아볼 것이라며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가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면서 첫째, 학습자 주도성을 강조하고 둘재,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는 맞춤형 교육을 추구하고 있으며 셋째, 디지털 소양을 기초 소양으로 명명했다고 정리한다.
또한 진로는 인간이 태어나 죽기까지의 전 과정을 내포하는 단어로, 전 생애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는 것은 중요한 과업이라며 여기서 말하는 진로 교육이란 직업의 선택이나 대학 진학보다도 포괄적인 관점에서 학생들이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고 정의한다.
이에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에서도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진로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내게는 다소 생소했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고 앞으로 우리나라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어 좋은 시간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요약
2022 개정 교육과정
국가의 미래
학교자율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