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나를 찾아라 (양장)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2판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진짜 나를 찾아라 (양장)
진짜 나를 찾아라
저자
법정
출판
샘터(샘터사)
발매
2025.02.25.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북유럽 #진짜나를찾아라 #법정 #샘터샘터사 #샘터 #샘터사 #법정스님 #법정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저자인 법정 스님은 193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나 한국전쟁의 비극을 경험한 후 인간의 선의지를 고뇌하다가 대학 3학년 1학기 때 중퇴하고 진리의 길을 찾아 나섰다며 1956년 당대 고승인 효봉선사를 은사로 출가해 같은 해 7월 사미계를 받은 뒤, 1959년 3월 통도사에서 승려 자운을 계사로 비구계를 받아 1959년 4월 해인사 전문강원에서 승려 명봉을 강주로 대교과를 졸업했다고 전한다.
그 뒤 지리산 쌍계사, 가야산 해인사, 조계산 송광사 등 여러 선원에서 수선안거했고, 불교신문 편집국장과 역경국장, 송광사 수련원장 및 보조사상연구원장 등을 지냈으며 이후 여러 활동을 이어가다 2010년 3월 11일 음력 1월 26일에 입적했다고 소개한다.
산을 건성으로 바라보고 있으면 산은 그저 산일뿐이다.
그러나 마음을 활짝 열고 산을 진정으로 바라보면, 우리 자신도 산이 된다.
나 자신 '진짜 나'가 되어야 진정 내가 누구인지,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게 된다.
법정스님의 취지문을 통해 접할 수 있었던 말씀은, 인간들의 이기적 욕심이, 만족할 줄 모르는 마음이 이제는 자신들의 생명마저 위협할 지경이 되었다며 이제 우리들, 인간들은 지혜의 선택을 해야만 한다면서 물질의 노예가 아닌 나눌 줄 알고, 자제할 줄 알며, 만족할 줄 알고, 서로 손잡을 줄 아는 심성을 회복해가야만 한다고, 즉 이것이 참다운 삶을 사는 길이며, 삶을 풍요롭게 가꿔 가는 방법이라고는 것이다.
책은 자신의 일을 사랑하라, 1980년 8월 30일 부산주부대학의 말씀을 시작으로 차를 마시면서, 1999년 4월 9일 길상사 설법전 불교문화강좌에서의 말씀까지 16번의 말씀을 수록했으며 전체 약 27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법정 스님의 말씀에 따르면, 사람이 산다는 것은 어떤 추상적인 시간이나 공간에서 살아가는 게 아니고 지금 이 순간, 바로 이 자리에서, 이렇게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어야 하며 그 일에 열의를 가지고 몰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정리한다.
사람이 산다는 건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순간순간 새롭게 피어나는 것이라면서 꽃처럼 순간순간 새롭게 피어날 수 있어야 사람이고 그래야 살아있는 사람이라면서 맨날 똑같은 거 되풀이하는 사람, 어떤 틀에 박혀서 벗어날 줄 모르는 사람, 그건 죽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며 낡은 것으로부터, 묵은 것으로부터, 비본질적인 것으로부터 벗어나야 하고 거듭거듭 털고 일어설 수 있어야만 자기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새롭게 개발할 수가 있다고 조언한다.
사실 법정스님의 말씀은 무엇 하나 덜어낼 것이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본문의 이야기가 모두 와닿았다. 내가 그만큼 나이를 먹어서일까? 아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이야기라서 일 것이다.
사실상 이러한 말씀을 하신 것도 이미 20년도 더 된 '오래된'이야기지만, 시대와 세대를 불문하고 '통'하는 것이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마음과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꼭 한 번쯤은 필사해 보고 싶은 책을 만나 정신과 내면이 풍요로워지는 느낌을 받기에 충분했던 경험이다.
요약
법정스님의 말씀
사람이 산다는 것은
삶을 풍요롭게 가꿔 가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