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 실패가 알려주는 성공의 길
이병헌 외 지음 / 학현사 / 2024년 12월
평점 :
절판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K-스타트업, 실패가 알려주는 성공의 길


 

 

K-스타트업, 실패가 알려주는 성공의 길

저자

이병헌,김석관,이수아,이자현,이종은,김선영,김석준,배태준,최경규,안혜정

출판

학현사

발매

2024.12.30.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K스타트업실패가알려주는성공의길 #학현사 #이병헌김석관이수야이지현 #스타트업 #벤처기업 #기업가정신 #K스타트업실패가알려주는성공의길




 


이 책이 스케일업에 실패한 스타트업의 계도한 뿐만 아니라 앞으로 창업할 스타트업의 궁극적인 성공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머리말에 따르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성공 사례는 학술적인 연구논문이나 사례연구, 창업자의 자서전 등을 통해 외부에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실패한 사례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조사와 연구 보고서는 많지 않다면서 우리나라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창업 이후 성장 과정에서 파일럿없이 겪게 되는 실패에 대한 세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필요한 이유라고 밝힌다.



책은 제1장 스타트업과 벤처의 실패 사례 분석 방법론으로 시작해 제11장 스타트업의 스케일업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가?까지 전체 11개의 장 약 34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쓰였다.





 





책의 설명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은 회사 설립 이후 아이디어 개발, 기술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제품 및 서비스 시장 출시, 대규모 투자와 채용, 사업 다각화와 해외시장 진출 등과 같은 주요 관문을 통과하면서 성장하게 되고 투자자로부터 3~5차례에 걸쳐 순차적으로 확보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스타트업의 성장은 크게는 세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지만 세 단계를 지나서도 계속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스타트업이 각각의 성장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할 확률은 10% 미만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0개의 스타트업 중에서 9개는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지 못하고, 창업 초기 단계에서 실패한다며 참고로 우리나라 창업 기업의 5년 차 생존율은 약 30% 수준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OECD 평균 44%보다 크게 낮은 수준이라는 것이다.




 




스타트업의 실패를 분석하는 방식은 1980년대 후반 이후 경영학계를 중심으로 많은 연구자가 벤처기업 또는 하이테크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각도로 규명해 왔고, 중소기업청장을 지낸 한정화 교수는 이를 종합해 VP = F(E, R, I, S)라는 성공함수식을 제시했다고 소개한다. 



이중 스타트업 CEO의 사업 의지와 추진 역량과 더불어 창업팀을 구성하는 핵심 인력의 사전 경험과 지식, 창업팀 내부의 팀워크와 상호 보완관계 등이 기업가와 관련된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면서 나아가 창업 이후 성장 과정에서는 대기업을 경영해 본 경험이 있는 전문경영인의 확보 여부도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제시된다고 정리한다.



이러한 내용 정리를 바탕으로 책에서는 약 10개에 달하는 기업들의 실패 방정식과 경험을 나열한다. 각 분야별로 주목받았거나 가능성을 보였던 스타트업들이 어떠한 이유로 실패하고 무너져내렸는지에 대한 설명을 통해 스타트업의 주요 실패 원인들을 분석한다.



사장.


누군가는 한 번쯤 가음 속에 담아 꿈꿔본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전 국민의 꿈이 창업이 될 수 있는 날을 기대하지만 단순 창업을 통해 사장님 소리를 듣는 것 이면에 얼마나 많은 책임과 무게가 따르는지를 아는 자만이 이 험난한 길을 걸어갈 자격이 있음을 다시금 생각해 본다.




요약


K-스타트업 분석


실패 사례


창업의 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