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 다툼과 이별하고 소중한 관계를 지키는 부부 대화의 모든 것
한승민 지음 / SISO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저자
한승민
출판
SISO
발매
2024.12.20.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부부대화 #부부소통 #우리는왜서로에게상처받을까 #선릉숲 #한승민 #SISO #부부상담 #부부치료
저자인 한승민 작가는 현재 선릉숲 정신건강의학과 대표원장이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서울대학교 의학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이수했으며 국제정서중심적부부치료협회 정회원으로 정서 중심 부부치료 심화교육과정을 이수 후 부부 관계에 대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소개한다.
정서적 거리를 좁히고 긍정적인 부부 사이를 만드는 소통법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가족부부연구소에서 어떤 부부의 갈등이 각 개인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공부하며 부부 치료라는 영역에 점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부부를 치료한다는 것은 남편과 아내를 치료하는 것과 동시에 자녀들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면서 부부를 비롯해 갈등 가정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이들을 함께 도울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하루하루 내담자들을 만나고 있다고 밝힌다.
이 책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많은 시청자들과 나누었던 이야기 그리고 본인이 상담을 진행했던 분들의 사례를 통해 부부가 어떻게 다툼 없이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면서 이 책에서 부부가 나누어야 할 중요한 대화들을 내용 곳곳에 강조해 두었다고 전한다.
책은 파트 1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로 시작해 마지막 파트 4 행복한 부부 사이를 만드는 8가지 습관까지 전체 4개의 파트 약 23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쓰였다.
작가의 설명에 따르면 가족은 쉽게 포기하고 쉽게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있는 상대가 아니기에 가족과의 인간관계는 사회에서 맺는 인간관계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고 말한다.
부부는 굉장히 특수한 관계로 사실 부부는 피도 한 방울 안 섞여 있는 사람들이지만 밥도 챙겨주고, 세탁기도 돌려주고, 청소도 해주고, 같이 여행도 가고, 함께 애도 키우니 정말 신기한 일이라면서 누가 그렇게 해주겠냐고 되묻는다.
부부 상담과 부부치료에 대한 국내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으로 불리는 작가의 책을 처음 접했다. 사실 부부 상담과 치료라는 분야가 저자의 말대로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거나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더욱 와닿기도 했고, 옛말에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 했는데 과연 부부 상담과 치료가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는지도 궁금해졌다.
부부이기 전에 가족이기에 서로의 다름을 인정함과 동시에 가족이란 관계를 형성했다면 그 관계를 쉽게 끊어낼 수 없다는 것,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혼을 숙고하고 한 번 더 생각해 봄으로써 부부관계를 이전보다 나은 관계로 이끌어가려는 노력의 길로 접어들게 한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다.
요약
부부 상담과 부부치료
특수한 관계
부부는 서로의 충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