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 다툼과 이별하고 소중한 관계를 지키는 부부 대화의 모든 것
한승민 지음 / SISO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저자

한승민

출판

SISO

발매

2024.12.20.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부부대화 #부부소통 #우리는왜서로에게상처받을까 #선릉숲 #한승민 #SISO #부부상담 #부부치료




 




저자인 한승민 작가는 현재 선릉숲 정신건강의학과 대표원장이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서울대학교 의학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이수했으며 국제정서중심적부부치료협회 정회원으로 정서 중심 부부치료 심화교육과정을 이수 후 부부 관계에 대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소개한다.


정서적 거리를 좁히고 긍정적인 부부 사이를 만드는 소통법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가족부부연구소에서 어떤 부부의 갈등이 각 개인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공부하며 부부 치료라는 영역에 점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부부를 치료한다는 것은 남편과 아내를 치료하는 것과 동시에 자녀들도 함께 치료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면서 부부를 비롯해 갈등 가정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이들을 함께 도울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하루하루 내담자들을 만나고 있다고 밝힌다.



이 책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많은 시청자들과 나누었던 이야기 그리고 본인이 상담을 진행했던 분들의 사례를 통해 부부가 어떻게 다툼 없이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면서 이 책에서 부부가 나누어야 할 중요한 대화들을 내용 곳곳에 강조해 두었다고 전한다.



책은 파트 1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로 시작해 마지막 파트 4 행복한 부부 사이를 만드는 8가지 습관까지 전체 4개의 파트 약 23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쓰였다.





 




작가의 설명에 따르면 가족은 쉽게 포기하고 쉽게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있는 상대가 아니기에 가족과의 인간관계는 사회에서 맺는 인간관계보다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고 말한다.



부부는 굉장히 특수한 관계로 사실 부부는 피도 한 방울 안 섞여 있는 사람들이지만 밥도 챙겨주고, 세탁기도 돌려주고, 청소도 해주고, 같이 여행도 가고, 함께 애도 키우니 정말 신기한 일이라면서 누가 그렇게 해주겠냐고 되묻는다.



부부 상담과 부부치료에 대한 국내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으로 불리는 작가의 책을 처음 접했다. 사실 부부 상담과 치료라는 분야가 저자의 말대로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거나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더욱 와닿기도 했고, 옛말에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 했는데 과연 부부 상담과 치료가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는지도 궁금해졌다.



부부이기 전에 가족이기에 서로의 다름을 인정함과 동시에 가족이란 관계를 형성했다면 그 관계를 쉽게 끊어낼 수 없다는 것,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혼을 숙고하고 한 번 더 생각해 봄으로써 부부관계를 이전보다 나은 관계로 이끌어가려는 노력의 길로 접어들게 한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다.




요약


부부 상담과 부부치료


특수한 관계


부부는 서로의 충전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