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미디어, 안전한 문해력 - 청소년과 교사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오승용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위험한 미디어, 안전한 문해력


 

 

위험한 미디어, 안전한 문해력

저자

오승용

출판

인물과사상사

발매

2024.11.27.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위험한미디어안전한문해력 #오승용 #인물과사상사




 


청소년과 교사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저자인 오승용 작가는 현재 KBS 강릉방송국 디지털콘텐츠 PD 이자 제작 기술 감독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한양대학교에서 문화콘텐츠 박사과정 수료했다고 소개한다.



2021년 이후로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한 다양한 외부 활동을 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저자는 머리말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면서도,  이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소개하는 내용이지만 다양한 리터러시 부분을 다뤘다면서 그 이유는 다양한 리터러시가 미디어를 통해서 소비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책은 파트 1 내가 알고 있는 게 아닐 수도 있네로 시작해 마지막 파트 5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아, 행동이 중요해까지 총 5개의 파트 전체 약 24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글을 통해 인생은 BCD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면서, 이 말은 우리는 태어나서 Birth 죽는 Death 순간까지 끊임없이 선택 Choice를 해야 한다는 뜻이라면서 건강을 위해 아침을 먹을지 말지 등과 같은 매일매일 수많은 선택을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저자는 책에서 다양한 의견과 사례 제시를 통해 독자들이 어떻게 글을 이해하고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스스로 돌아볼 수 있도록 써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구성했다. 독자로 하여금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책은 재미있는 실험과 예제들을 제시하며 독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끌기 위한 저자의 노력이 엿보였다. 



무엇보다도 눈에 보이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할 것인가, 어떻게 믿을 것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문제 제기하는 방식은 방송을 만드는 PD로서의 면모를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일상의 타성에 젖어 새로운 것에 대한 자극이 부족했던 내게 신선함을 안긴 책, 위험한 미디어, 안전한 문해력이다.




요약


미디어 리터러시


신선한 자극


인생은 BC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