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빌리티 - 일잘러의 성장을 위한 자기경영 전략
김예진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워커빌리티


 

 

워커빌리티

저자

김예진,하수민,이선혜,조은님,김윤정

출판

Book Insight

발매

2025.01.03.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워커빌리티 #bookinsight #김예진하수민이선혜 



 





저자 그룹인 워커빌리티 연구회는 일 중심으로 변화하는 직업 생태계에서 생존을 넘어 성장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결성되었으며 변화된 시대의 일과 직업인에 관한 학술지와 통계자료, 단행본을 넘나들며 이뤄진 긴 연구 끝에 일머리를 향상시키는 3가지 키워드 '다양성, 유능성, 능동성'과 8가지 세부 방법론을 이 책에 담을 수 있었다고 소개한다.


변화, 워커, 책임, 협업 , 소통, 사고, 마음, 문화 8가지 키워드가 만들어낼 변화



 





책은 챕터 01 변화 속의 위기와 기회로 시작해 마지막 챕터 08 문화를 만들어가는 여정까지 전체 8개의 장 약 33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쓰였다.



저자 그룹의 주장에 따르면 워커빌리티는 크게 세 가지 핵심 역량과 여덟 가지 실천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며 이론과 사례의 연구 결과로 다양성, 유연성, 그리고 능동성 이 세 가지가 핵심 역량으로 도출되었다고 정의한다. 



변화 :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역량


워커 : 자기 경영을 통해 자신의 가치와 강점을 발휘하는 역량


책임 :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결과의 주인이 되는 용기와 역량


협업 : 다양한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역량


소통 : 뜻이 잘 통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역량


사고 :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마음 : 긍정적이고 강한 정신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역량


문화 :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역할을 수행하는 역량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며 다양한 기술발전의 변화는 일과 삶의 균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도록 우리를 이끌고 있으며, 조직 문화도 자율성과 책임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방향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정리한다.



용어에 대한 정의와 예시를 드는 부분도 흥미롭게 읽었는데, 업스킬링은 현재 직무를 더 잘 수행하기 위해 기존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며 리스킬링은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리한다.



세계 경제 포럼에 따르면, 현재 직업의 약 50%가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성장과 직업적 안정성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이라는 것이다.



소위 일잘러가 되는 길과 방법을 일러주는 책 중에 하나다. 비슷한 이야기를 하는 책들이 워낙 시중에 많지만, 이 책의 특징을 꼽아보자면 책의 콘셉트를 명확히 했다는 것이다.



일잘러가 되기 위해 8가지의 필요조건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인지, 어떠한 성공사례들이 있는지를 나열하는 방식이 바로 그것이다.



평생 일을 하고 일잘러로서의 폼을 유지하기 위해서 한 번쯤은 참고해도 좋을만한 책, 워커빌리티다.




요약


변화와 위기 그리고 기회


세 가지의 핵심 역량


여덟 가지의 실천역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