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식품과 푸드테크 & AI - 미래식품을 경영하다
조은희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미래식품과 푸드테크 & AI
미래식품을 경영하다
저자
조은희
출판
두드림미디어
발매
2024.11.25.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미래식품과푸드테크AI #조은희 #두드림미디어
저자인 조은희 작가는 미슐렝 투스타 셰프가 운영하는 호주 비건 스타트업의 국내 에이전트로 활동한 것을 계기로 7년가량 국내외 식품업체와 유통 업체를 만났고 그들을 매칭하는 프로듀싱 업무를 해오는 동안 비건/대체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부재가 시장의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소개한다.
디지털 식품 혁명, 대체를 넘어선 미래식품
저자는 서문을 통해 미래 세상의 지속 가능한 생명력은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에 달려있다며 미래식품을 구상하는 주체자인 인간이 중심으로 현재 식량 시스템의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식품을 구상하기 위해, 기술과 혁신적 협업을 어떻게 이루어가야 하는지 구상했다고 전한다.
특히 모든 논의 대상을 분석해서 미래식품의 5W1H 체계도를 제시했다고 설명한다.
책은 1부 미래식품 형성 과거를 뒤돌아보고 미래를 바라보다로 시작해 2부 미래식품 발전 기술문명에 문화를 입히다까지 전체 2부 260페이지 가량의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책의 제목처럼 현재를 기점으로 미래시대의 식품과 푸드테크를 다루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예상은 책의 첫 페이지부터 보기 좋게 빗나갔다. 인류 역사에서 음식 조리의 시작과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불의 사용에 대한 내용부터 다루기 때문에, 인류가 음식을 어떻게 접하고 음식문화를 발전시켜왔는지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알아볼 수 있었다.
특히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푸드테크의 목적은 더 이상 단순히 식품을 더 많이 지배하는 데 있지 않다며 이는 신선하게 재배된 식품을 최대한 건강에 좋은 제품으로 전환하는 동시에 최소한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가공, 포장 및 유통에 이르는 식품 공급망 전반에 걸쳐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것을 포괄한다는 것이다.
식품과 식량은 생존을 넘어 한 산업군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국가와 인류의 운명을 결정할 만큼 거대한 존재감과 중요성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단순히 삼시 세끼 먹거리를 논하는 것이 아니라 식품산업의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논하는 것이 매우 즐거운 과정이었음을 이 책을 읽으며 느껴볼 수 있었다.
요약
음식과 식품의 역사
푸드테크
생존을 넘어 공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