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DHD·자폐인이 보는 세계
이와세 도시오 지음, 왕언경 옮김 / 이아소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접기/펴기
ADHD 자폐인이 보는 세계
ADHD · 자폐인이 보는 세계
저자
이와세 도시오
출판
이아소
발매
2024.11.20.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정신건강 #ADHD #자폐 #ADHD자폐인이보는세계 #이와세도시오 #이아소
저자인 이와세 도시오는 정신과 전문의이자 의학박사로 도쿄국제대학 의료건강학부 부교수이며 일본의료과학대학 겸임 교수로 사이타마 세키신카이병원 정신과 부장 등을 거쳐 정신과 전문의이면서 수면 전문의, 임상 심리사, 공임 심리사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주변에 소통이 힘든 이들이 있을 거예요. 그들은 바라보는 세계가 당신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소통이 힘든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지금까지는 성격이나 인간성의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그것들 중 상당한 비율이 뇌의 어떤 특성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으며 그중 하나가 발달장애라고 설명한다.
바로 발달장애의 특성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비발달장애인은 사물을 받아들이는 태도나 느끼는 방식이 많이 다르다는 것, 즉 바라보는 세계가 다르다고 정의한다.
책은 서장 ADHD 자폐란 무엇인가로 시작해 마지막 3장 발달장애인만이 갖고 있는 강점까지 총 3개의 장 전체 약 2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발달장애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선 그들이 보는 세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면 발달장애인에게는 겉치레로 하는 말이나 빈정거림이 통하지 않기에 이럴 때 그 이유가 뇌의 특성상 말을 글자 뜻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을 안다면 마음이 조금은 진정될 것이라며 '발달장애 경향이 있는 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매우 직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같은 대처법을 알아두어도 좋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책에는 ADHD와 ASD 체크리스트를 제공함으로써 나와 주변인들의 자가 진단을 돕는다는 측면에서도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접목시켜볼 수 있겠다고 보였다.
사회생활을 잘하고 성격적으로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이는 대부분의 성인들도 각자 개인들이 갖고 있는 정신적 문제가 하나쯤은 있다고들 말한다.
말못한 고민과 사연, 특정 상황이나 사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많은 현대인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요약
바라보는 세계
정신질환
ADHD와 A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