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도 부동산 - 2번의 역전세와 2년의 하락장으로 깨달은 투자자의 확신
최은주 지음 / 한빛비즈 / 2024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그래도 부동산
저자
꿈부
출판
한빛비즈
발매
2024.09.27.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 입니다 :)
감사하게도 최근 부동산과 관련한 책들을 서평 할 기회가 잦아진 것 같다. 그만큼 재테크와 관련한 관심에 비례하듯이 관련한 서적들을 다양하게 읽으려고 노력하는데 역시 재테크 중에서도 가장 볼륨이 크다고 할 수 있는 부동산과 관련한 책은 언제나 환영하면서도 꼼꼼하게 읽으려고 한다.
꿈부 작가의 신간, 그래도 부동산이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꿈부 #한빛비즈 #그래도부동산
저자인 최은주 작가는 대학 졸업 후 맞벌이를 하면서 세 아이를 낳았고 두 사람 월급으로는 세 아이를 키우기가 벅차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부자가 되기 위해 부동산 중개사 자격증을 따고 부동산 투자자가 되어 10년간 약 3,000건의 부동산 거래를 성사시켰고 코로나 이후 상승장에 70채의 부동산을 보유하게 되었다고 소개한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난 상승장과 하락장 투자를 통해 깨달은 바를 전하고자 이 책을 썼다며 하락장이 다시 찾아와도 두렵지 않은 투자, 절대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자가 되는 법을 담았다고 전한다.
상승장부터 하락장까지 부동산 시장 롤러코스터 1열 탑승기
책은 1장 롤러코스터를 탄 나의 부동산 투자로 시작해 마지막 5장 투자의 방패막, 현금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라까지 총 5개의 장 전체 약 3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각 설명과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등장하는 부동산 관련 용어와 관련해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TIP'을 곧잘 만나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설명을 옮기면, 종부세는 재산세가 부과된 것 중에서 주택 및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고액의 부동산 보유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이라며 부동산의 가격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2024년 기준 공시가격 합계액이 1세대 1주택자는 12억 원, 다주택자는 9억 원을 초과한 경우 그 초과분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이라고 전한다.
또한 저자는 전문가들과 분석된 시장의 데이터를 곧잘 인용하기도 한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024년 4월에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10억 원 이상의 자산가들은 올해 추가할 투자자산으로 부동산을 가장 많이 꼽았다면서 돈을 불리는 것도 부동산이 되어주지만, 리스크를 넘게 해주는 것도 부동산의 힘이 크다는 것이다.
눈에 띄는 내용 중 하나는 수원 영통의 예를 들며 5~6년의 비슷한 보유기간을 통해 수익률 높은 현금흐름을 만들겠다면 신축 원룸 오피스텔을 선택해야겠지만 종잣돈을 불리는 과정에서 월세를 받는 구조보다 시세 차익을 위한 전세금 갭투자 구조가 유리하다는 경험을 공유한다.
결국 부동산 투자는 부동산을 매도하면서 차익을 실현하는 시세 차익형 투자와 매달 현금이 나오는 임대 수익형 투자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부동산을 투기로 볼 것인가 투자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각자의 판단과 입장이 다르겠지만, 투자건 투기건 부동산은 재테크와 우리의 실거주라는 점에서 인생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키워드 중 하나가 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만 충분히 인지하더라도 부동산 공부의 필요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을 깨닫고 부지런히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요약
그래도 부동산
부동산 투자의 두 유형
부동산 투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