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 함께 짓는 돈나무 농사
김준태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가 중요하다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아무리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겠지만, 이 책은 자녀의 경제 재테크 관련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실 자녀의 경제적자유를 목적으로 하는 부모가 왜 없겠냐마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막상 해보려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꽤나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김준태 작가의 신간, 자녀와 함께 짓는 돈나무 농사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북유럽 #자녀와함께짓는돈나무농사 #김준태 #두드림미디어


 

 




저자인 김준태 작가는 2000년 농협대학교를 수석으로 입학하고 2005년 서울 소재 지역농협에 입사해서 현재 여신 책임자 겸 부지점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30대 중반까지 월급쟁이 생활만 하던 지은이는 시행착오 끝에 경제적 풍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금융 교육과 장기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며 약 20년간의 근무 경험과 지식을 투자 활동과 접목시켜 올바른 투자관을 확립했고, 현재까지 안정적인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소개한다.


문맹보다 더 무서운 금융 문맹을 탈출하라! 내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돈 공부


저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금융에 대해서 부모들이 착각하는 부분은 크게 2가지라며 첫 번째, 금융은 어렵다고 여기는 것과 두 번째, 금융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만큼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라며 평소 회사에 출근해서 월급을 받고, 카드로 생활비를 사용하며, 미래를 위해 적금에 가입하고, MTS나 HTS를 통해 주식을 사는 모든 것이 금융과 관련된 행동이라고 설명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챕터 01 엄마들이여 생각을 바꿔라!로 시작해 마지막 챕터 03 시작! 돈나무 농사까지 총 3개의 챕터 전체 약 300페이지로 쓰였다.



금융교육은 우리의 삶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금융교육은 자녀가 돈과 친해지고, 돈을 잘 다루고, 돈을 통해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며 금융교육은 자녀들이 평생직장이 없는 시대에서도 자신의 자본을 늘려가며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금융이해력은 매우 낮은 수준이라며 지난 2023년 5월, 청소년 금융교육 협의 회의에 따르면, 학생들의 금융이해력 평균 점수는 46.8점으로 미국의 금융기관이 선정한 낙제 점수 60점에도 크게 못 미치는 점수이고 심지어 10년 전인 2013년에 시행한 조사 점수보다 1.7점 하락한 수치를 기록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안 하던 것을 새로 시작하기는 참 어렵다며, 어려워도 시작해야 하며 시작이 반이기에 지금이라도 점심 식사를 마치고 집 근처 또는 회사 근처에 있는 은행부터 방문해 보면 어떻겠냐고 제안한다.



어른에게도 어려운 것이 경제와 금융 공부라고 생각한다. 관련된 책들을 꾸준히 읽고 리뷰하고 서평하고 있지만 매번 새로운 내용이 나오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기존의 내용을 다시 접해도 소위 '상식'처럼 내 것으로 만들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어른과 아이, 너 나 할 것 없이 우리는 경제와 금융 공부를 해야 하는 자본주의사회의 구성원 이이기에 이렇게 금융 공부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책은 언제나 두 팔 벌려 환영한다.




요약


경제교육의 중요성


어른 아이 모두에게


금융이해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