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컨설팅 경영 : 소상공인편 -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실전서 ㅣ 컨설팅 경영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평점 :
자영업자 비율이 다른 나라보다 상당히 높다는 데서 얼마나 소상공인들의 경영과 운영 생계가 하루하루 쉽지 않은지를 알 수 있다.
야전은 전쟁터도 아닌 지옥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생존해야 하고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소상공인들에게 컨설팅 경영을 제안하는 책, 황창환 작가의 신간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 편이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북유럽 #컨설팅경영소상공인편 #황창환 #라온북
황창환 작가는 삼진어묵의 CEO로서 2020년에 전년 대비 2년 연속으로 영업이익 성장률 316%와 51%를 달성하며 뛰어난 경영 능력을 보여주었다며 여러 책을 출간해왔고 이 책에서는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과 사례를 제공해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자평한다.
소상공인들의 문제 해결과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아가는 여정의 동반자
프롤로그를 통해 이 책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해결책과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 책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견디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챕터 1 위기극복으로 시작해 마지막 챕터 5 함께 성장하는 조직 만들기까지 전체 5개의 챕터 전체 약 19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의 정리에 따르면 최근 4년간 국내 소상공인 수는 44%나 증가해 720만 명을 넘어섰으나, 같은 기간 평균 소득은 9.3% 감소해 1900만 원 수준에 머물렀으며 특히 영세 소상공인의 소득 감소가 두드러지며 소득 격차가 심화되었고 경기 불황과 코로나19시기에 플랫폼 배달 기사의 증가 등이 소상공인 수 증가에 영향을 미쳤으나, 출혈 경쟁과 경제 성장 둔화 등으로 소상공인들의 소득은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한다.
소상공인들은 다양한 재정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 개발, 창업 준비, 마케팅 활동 등 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러한 지원은 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특히 중소기업 기술혁신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으로, 연구개발 자금 지원과 기술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들은 신기술 개발과 시장에의 빠른 적용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조언한다.
각 장의 마지막 대목에는 핵심 포인트라는 한 페이지로 가장 중요하게 설명하는 주요 개념과 내용들을 정리함으로써 내용을 요약하고 있다.
자영업이 얼마나 힘든지는 잘 알고 있다. 대기업도 그 생명을 오래 지속하기 힘든 게 사실인데 하물며 개인이 하는 장사와 사업이 승승장구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단순히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과는 별개로 운영, 세금, 직원/인사관리, 마케팅/홍보/영업, 제품개발, 경쟁사 및 시장조사 등 신경 써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오늘도 본인의 삶과 가족을 위해 고군분투 중인 700만이 넘는 소상공인들의 앞날을 응원하며 이 책의 서평을 마친다.
요약
720만 소상공인
지원 사업에 주목하라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