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순수국어 : 독서 (2024년) - 압도적 수능 1등급을 만든 초격차 국어 비법 ㅣ 순수국어 (2024년)
유민우 지음 / 싼타북스 / 202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수능을 마지막으로 본 게 언제였는지 사실 기억도 안 날 정도로 수능을 치렀던 게 너무 오래전이었다.
그래서였을까? 요즘 수능은 어떻지? 내가 봤던 수능과는 얼마나 달라졌지? 다 맞출 생각도 실력도 없지만 그래도 예전의 감각으로 풀 수 있지 않을까라는 다양한 감정이 교차하면서 이번 책을 마음 편하게 읽어볼 수 있었다.
유민우 작가의 신간 순수국어 독서(2024)다.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순수국어독서2024 #유민우 #싼타북스 #수능국어 #순수국어독서
저자인 유민우 작가는 노력한 만큼 점수를 받아야 한다는 철학 하나로 활동해 온 국어 강사이자 칼럼니스트라고 소개하며 오랜 시간 개념 정리와 문제 풀이 중심인 기존의 학습을 비판했고 점수가 안 나오는 원인은 학습법이나 노력 부족 때문이 아니라 '문해력 부족'이라고 강조했고, 실전에서의 실력 발휘를 위해서는 우리의 '심리'를 이해한 넋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수많은 학생들을 1등급으로 이끌었다고 자신의 경력을 소개한다.
노력을 점수로 바꿔주는 압도적 국어 공부법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파트 1 점수 향상의 핵심 이론으로 시작해 마지막 파트 4 약점 보완의 원리까지 총 4개의 파트 전체 약 310페이지의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서문에 속하는 여는 말을 통해 순수 국어로 공부하는 모든 순간, 딱 하나만 중요하게 기억해 달라며 앞으로 책을 통해 다룰 모든 지문의 설명을 보기 전에, 꼭 생각노트를 미리 작성해 봐야 한다며 여러분이 작성한 생각노트와 본인이 풀어내는 생각노트를 비교해 가면서 아주 디테일한 차원의 사고까지 교정해 갈 생각이라며 시간이 좀 걸려도 괜찮다고, 공부하는 과정에서는 오히려 충분한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작성해야 효과가 더 좋다고 조언하고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한다.
작가는 각 장의 시작에 문제를 풀어내는 방법에 대한 스킬에 대한 조언보다는 더 큰 방향에서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 국어영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예를 들면 성적 향상에 가장 안 좋은 습관은 바로 글을 뭉개며 읽는 것이라며 멈추고 풀고, 생각해야 한다는 식의 조언이다.
특히 책은 많은 부분을 할애해 역대 수능 기출 지문 옆에 생각노트를 작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고, 실제로 생각노트를 몇 번 작성하면서 국어공부에 대한 잃어버린 감을 잡아가기 시작했다.
사실 국어가 아닌 언어영역으로 수능을 응시했던 사람 중 한 명인 내가, 언제 한 번 다시금 최근의 수능 지문을 만나보려나 싶었는데 몇 년 사이에 출제되었던 수능 지문들을 만남으로써 매우 신기했고 신선했고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단 하나 확실하게 느낀 건, 국어영역을 풀어냄에 있어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된다는 점과 그만큼 책을 많이 읽어왔나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게 됐다. 물론 다시 수능 국어영역의 문제를 풀 일은 없겠지만(사람 일은 모른다 할지라도) 평소의 독해와 문장에 대한 이해와 관련한 능력을 키우는 데 있어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새기며 서평을 마무리한다.
요약
언어영역이 아닌 국어영역
생각노트를 써라
끊임없이 생각하라